▲ 공공운수노조

공공기관 소유권 일부를 사기업에 매각하거나 공공서비스를 사기업이 운영하는 ‘공공기관 민영화’에 국민 10명 중 7명이 반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공운수노조(위원장 현정희)는 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메타보이스에 의뢰해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만 18세 이상 남녀 1천6명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민영화에 대한 인식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민영화 반대 여론은 거셌다. 69.9%의 응답자가 민영화에 동의하지 않았다. 공공서비스는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풀이된다. 건강보험 보장성 축소 정책에도 71.3%가 “동의하지 않는다”는 답을 골랐다. 응답자 75%는 “철도 운영의 주체는 정부가 돼야 한다”고 답했다. 공공요금에 대한 정부 재정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63.9%로 높았다.

공공운수노조는 지난달에 이어 이달 11일부터 2차 공동파업에 돌입한다. 노조는 공공요금 인상과 간호인력 충원 외면, 건강보험 보장성 후퇴 등에 반대하며 공공성을 강화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노조·부산지하철노조·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분회와 경북대병원분회가 11일부터 파업에 들어가고 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 산하 4개 지회 콜센터 노동자들은 4일부터 6일까지 파업 중이다.

현정희 위원장은 “우리가 파업하는 이유는 지하철 안전인력을 구조조정으로 잘라내고, 공익 적자를 책임지긴커녕 요금인상으로 시민에게 고통을 떠넘기려는 대통령 때문”이라며 “공공성과 노동권 확대를 위해 파업과 대규모 집회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