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14일 총선방침 결정을 앞둔 민주노총과 진보 4당이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한 공동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과 이종휘 노동당 공동대표·김찬휘 녹색당 공동대표·이정미 정의당 대표·윤희숙 진보당 대표(당명 가나다 순)는 13일 오후 국회에서 ‘민주노총-진보정당 대표자 연석회의’를 열고 윤석열 정권이 노동, 민생, 민주, 생태, 평화를 총체적으로 파괴해 불평등과 차별을 심화시킨다는 데 동의하고 내년 총선에서 진보세력이 단결할 것을 강조했다.

특히 이날 양 위원장과 각 당 대표들이 발표한 합의문에는 “민주노총의 내년 총선방침을 존중해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총선 공동대응 논의를 진행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들은 국회에서 진행 중인 선거제도 개편 논의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거대 여야는 내년 총선에서 비례성을 강화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포기를 포함한 선거제도를 논의하고 있다. 국회의원 수 증원 논의가 일찌감치 폐기된 뒤 비례성 강화 논의마저 뚜렷한 진전을 하지 못한 채 20대 총선 당시의 소선거구제·병립형 비례대표제로 회귀하는 논의가 진행 중이다.

민주노총과 진보 4당은 사용자 범위를 확대하고 파업에 대한 손해배상·가압류를 일부 제한하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 개정과 철도 민영화 저지 같은 노동현안에 공동 대응하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는 데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과 역사지우기에 맞선 범국민적 투쟁도 함께 하기로 했다.

이번 연석회의 합의는 장기간 진행된 민주노총의 정치·총선방침과 관련한 민주노총과 진보 4당 갈등을 일단 봉합한다는 의미가 있다. 앞서 민주노총은 내년 총선방침으로 진보연합정당 창당을 검토했다. 그러나 각 당과 조율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고 민주노총 내에서도 다양한 이견이 표출됐다. 민주노총은 논의를 거듭해 12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연합정당 창당을 지방선거까지 미루고 대신 이번 총선에서는 후보 단일화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총선 공동 대응을 중앙집행위원회안으로 성안했다. 14일 77차 임시대의원대회에 상정한다. 각 당에서도 그간 연합정당 창당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낸 만큼 이번 연석회의의 합의를 통해 중집안에 힘이 실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