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노조

출판업계 종사자들이 국내 4천여개 회원사가 가입한 대한출판문화협회를 출판계 대표적 사용자단체로 지목하고 산별교섭을 요구했다. 출판노동자들이 산별교섭을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언론노조(위원장 윤창현)와 노조 출판노조협의회(의장 안명희)는 6일 오전 서울 중구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출판노조협의회는 창비·한겨레출판 같은 사업장별 지부와, 서울·경기지역에서 노조가 없는 출판사에 재직 중인 노동자와 프리랜서 등이 조직된 서울경기지역출판지부를 포괄한다.

노조는 출판산업 규모에 비해 출판노동자의 노동환경이 열악하다고 지적했다. 출판노조협의회가 출판사 재직·외주노동자 515명을 대상으로 지난 3~4월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절반에 가까운 51.3%가 “출산·육아휴직이 없다”고 답했다. 임금명세서를 교부받지 못하거나(17.4%), 휴일·연장근로시 가산수당을 받지 못한(18.2%) 사례도 적지 않았다. 외주노동자의 경우 46%만 계약서를 “매번 작성한다”고 답했다.

안명희 출판노조협의회 의장은 <매일노동뉴스>에 “외주노동자는 출판사와 직접 계약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에는 번역·일러스트 업무 중심으로 중간업체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며 “플랫폼의 등장으로 일감을 주고 받는 경로가 다양해지고 있는데 중간 수수료 탓에 소득이 낮아지고 파편화되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출판노동자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대한출판문화협회가 교섭테이블로 나와야 한다고 요구한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대한출판문화협회는 국내 출판사 절반이 회원사로 참가하고 있는 데다 예술인고용보험 제도 논의 당시 사측으로 지목된 사업주단체”라며 “협회는 책임 있게 교섭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의 책임 있는 역할도 필요하다며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에 노사정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윤창현 위원장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출판업계 노사관계를 개선하고 출판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실태를 바꾸기 위한 노사정협의체를 만들 것을 공식 제안한다”며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출판산업 발전이라는 선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가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노조
언론노조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