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은 4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노동자 기후위기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한국노총>

한국노총이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한 다양한 담론과 쟁점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노조가 걸어야 할 방향을 찾기 위한 교육사업을 진행했다.

한국노총은 4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노동자 기후위기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한국노총·연맹 간부를 대상으로 산업전환과 일자리 변화의 정도를 살펴보고 노조의 대응방향을 점검하는 자리로 구성했다.

한재각 기후정의동맹 집행위원은 '우리가 산업전환에 대해 애써 외면해 왔던 것들'을, 김병권 녹색전환연구소 자문위원은 '우리가 사는 곳에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를, 이문호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장은 '우리는 당장 무엇을 해야 할까'를 주제로 각각 발제를 했다. 한재각 집행위원은 기후위기 주범인 온실가스는 최상위 부자와 선진국이 배출했지만 그 피해는 가난한 사람, 가난한 나라에 전가되는 현실을 진단했다. 이런 불평등이 기후위기를 낳았기 때문에 그 대응방법은 '평등'이라고 주장했다. 평등한 사회로의 체제 전환을 위해 노동자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병권 자문위원은 탈석탄을 포함하는 탄소집약적 산업의 축소와 녹색전환은 고용 축소·상실을 동반하는 동시에 녹색일자리 확장을 가져오리라 전망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는 일자리를 유지하면서도 자원·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노동시간을 단축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문호 소장은 “노동은 기후파괴범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야 하고 이를 위해 사업장을 넘어서는 사회운동 활성화, 산업전환에 필요한 전문성·정치적 힘을 확보해야 한다”며 “총연맹, 업종, 사업장 차원에서 대응조치를 시급히 강구하지 않으면 한국 산업은 국제시장에서 퇴출당하고 탈성장·탈자본주의 운동이 전개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탈성장·탈자본주의 운동은 일자리 감소를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노동계가 감내하기 어렵다.

한국노총은 이날 토론회를 시작으로 9·23기후정의행진에 조직화에 나선다. 류기섭 사무총장은 “한국노총은 탄소중립과 산업전환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당사자 목소리를 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