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노동뉴스와 민주노총 주최로 지난 8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노총 정치방침·총선방침 의견수렴 수도권 토론회.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은 이달 14일 오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민주노총 정치방침 및 총선방침 수립 건’과 기타 안건을 논의할 임시대의원대회를 소집했다. 지난 4월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격론 끝에 8월까지 중앙집행위원회 안을 마련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노동자 중심의 진보대연합정당’ 건설을 둘러싼 찬반 논란이 해소되지 않은 채 갈등만 증폭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31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양경수 위원장은 9월5일 중집을 열어 총선방침을 토론하고, 14일 ‘민주노총 정치방침 및 총선방침 수립 건’과 기타 안건을 논의할 임시대의원대회를 소집하기로 했다. 당초 민주노총 집행부가 제시한 ‘2024년 민주노총 총선방침(안)’은 내년 총선에서 노동중심의 진보대연합정당을 만들어 지역·비례대표 후보 선출을 추진하는 방안이다. 총선을 치르고 나서 당선자가 기존 소속 정당 복귀를 원하는 경우 이를 보장한다는 내용이다. 지난 4월 임시대대에서 양경수 위원장이 직권상정하려 했으나 내부에서 갈등이 커지자 정치·총선 방침을 결정하지 않고 8월까지 중집 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한발 물러섰다.

현재 민주노총이 논의하는 안은 세 가지다. 원안인 △노동중심 ‘진보대연합정당’ 안△지역구는 따로, 비례후보만 한 당으로 출마하는 ‘비례연합정당’ 안 △내년 총선에서 단일 정당으로 뭉치기엔 시기상조라는 판단에서 정책연대와 공동선거운동 같은 선거연대를 통해 신뢰 회복을 단계적으로 밟아가는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 안이다. 지난달 8일 민주노총 정치방침·총선방침 의견수렴을 위한 수도권 토론회에 이어 같은달 17일 중집 밤샘토론을 통해 안들을 논의했지만 결론이 나지 않았다.

그런 가운데 양경수 위원장이 ‘민주노총 정치방침 및 총선방침 수립 건’을 처리할 임시대의원대회를 소집하자 다시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