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필수 조직 외 모든 기능을 부산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금융당국에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산업은행 노동자들은 ‘답장너 보고서’에 은행 예산 10억원을 낭비했다고 반발했다.

27일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최근 부산 이전 계획안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를 금융위원회에 보고했다.

연구용역 결과 보고서는 △산업은행 전 기능과 조직을 부산으로 이전하고 본점을 중심으로 정책금융을 수행하는 ‘지역성장 중심형 이전’안 △부산 본점에 전 기능을 완비하되 수도권 금융시장 및 기업고객 대응을 위해 여의도에 기능을 병행 배치하는 ‘금융수요 중심형 이전’ 안을 제시했다.

금융노조 산업은행지부(위원장 김현준)는 즉각 규탄에 나섰다. 노조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이 반드시 필요한지, 경제적 효과는 어떤지, 기관 경쟁력이 약화되진 않는지, 나아가 국가 금융산업 경쟁력을 훼손하진 않을지에 대한 검토는 단 하나도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측의 컨설팅 보고서는 윤석열 대통령 입맛에 맞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정치적 수단”이라며 “직원들이 피땀 흘려 벌어들인 은행 수익을 답장너 보고서에 쏟아부었다”고 비판했다.

산업은행은 이달 28일 전 직원을 상대로 이전 설명회를 할 예정이었으나 노조 보이콧에 따라 취소했다. 노조는 가까운 시일에 자체적으로 추진한 이전 컨설팅을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