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가타 케이코 일본 녹색당 공동대표(가운데)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열린 한일 녹색당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재 기자>

한일 양국 녹색당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중단을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일본대사관에 전달하려다 저지당했다.

녹색당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한일 녹색당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정부에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와 육상보관을 요구하는 항의서한 전달을 시도했다. 이들은 경찰 저지로 일본대사관에 진입하지 못했다. 양국 녹색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 중단 △원전 오염수 삼중수소 추정량 이외 방사성 물질 종류와 총량에 대한 해명 △육상보관 지속 △방사성 폐기물 및 기타 방사성 물질 투기금지 국제 조약 존중을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일본 녹색당 “일본 정부, 해양방류가 싸고 쉽다고 봐”

이 자리에서 오가타 케이코 일본 녹색당 공동대표는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 이후 12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는 여전히 고통받고 있다”며 “녹아내린 연료봉이나 원자로 잔해에 오염된 물에는 방사성 물질과 유해물질이 포함돼 있고 이를 바다에 버린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다”고 강조했다.

오가타 공동대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를 위한 연대를 촉구했다. 그는 “전문가들이 (오염수를) 육상에 보관하는 거대한 탱크형태와 시멘트를 첨가해 모르타르로 굳히는 방법, 유입 지하수를 차폐하는 방법을 제안했지만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바다에 버리는 게 싸고 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김찬휘 녹색당 대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막아야 하는 이유는 미사고 원자력발전소 방류뿐 아니라 사고 원전의 폐기물도 합법적으로 투기할 선례를 만들기 때문”이라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는 한일의 대결도, 한국 여야의 대결도 아니고 건전한 양심을 지킬 것이냐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청정해역 원하는 후쿠시마 어민도 해양방류 반대”

오가타 공동대표는 연대를 강조했다. 그는 기자회견 뒤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열린 한일 녹색당 간담회에서 “일본도 언론사를 중심으로 일본 정부의 견해만 일방적으로 전달하면서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괜찮다고 하니 믿어도 좋다는 내용을 홍보하고 있다”며 “일본 녹색당은 IAEA가 내놓은 결과가 과학적이라고 하는 게 틀렸다는 점을 지적하고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해양방류에 반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일본 국민에게 전달하는 게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는 반일감정에 휩싸이지 않는 연대를 주문했다. 오가타 공동대표는 “한일 간 적대적 관계로 이어져선 안 된다”며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는 후쿠시마 해역을 깨끗하게 만들어 어업을 재개하고 싶어 하는 후쿠시마 어민들도 반대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여러분의 힘과 연대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한편 지난달 6~11일 열린 5차 세계녹색당 총회는 ‘태평양에서의 핵폐기물 위협’ 결의안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