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 계획 발표가 연기된 가운데 한국산업은행 노동자들이 “정부가 로드맵 없이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과속·졸속 추진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금융노조 산업은행지부(위원장 김현준)는 6일 입장문에서 “정부 로드맵이 없다 보니 지역별 공공기관 유치 전쟁은 격화하고, 지역 차별 논란 또한 확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상반기에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 계획을 발표하고 하반기부터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혀왔다. 하지만 지난 4일 정부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제외됐다.

정부는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는 입장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국회 국회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중하고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면서 “(발표가) 늦어지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도 지난 5일 정부 세종청사 인근에서 기자들과 만나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공공기관 이전 사업이 진행될 경우 자칫 사업이 지역구 표심을 얻기 위한 도구로 악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부는 그동안 산업은행 지방이전 사업이 총선에서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도구로 악용되고 있다며 반발해 왔다. 산은 이전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던 정부가 결국 지부의 우려를 자인한 꼴이 됐다. 지부는 “로드맵 없이 오직 대통령 공약이란 이유로 산업은행 부산 이전 일방통행을 지속한다면 어떠한 국민도 받아들일 순 없을 것”이라며 “국가 금융산업 발전 로드맵, 2차 공공기관 이전계획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