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노총과 공무원노조는 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공무원 보수 인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공노총>

내년 공무원 보수 수준을 논의하는 공무원 보수위원회의 막이 올랐다. 가파른 물가 인상과 공공요금 인상으로 공직 임금인상 요구가 높은 가운데 보수위 논의도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공무원 노동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내년 공무원 보수를 논의하는 보수위원회 1차 회의가 열렸다. 노동계에서는 공노총 2명, 공무원노조 2명, 한국공무원노조 1명이 참가했다. 한국노총 공무원연맹도 보수위 참여를 요구했지만 2020년 대정부교섭이 마무리되지 못한 채 파행 중이어서 참여하지 못했다. 현재 보수위에 참여하는 노조들은 2018년 체결된 ‘2008 단체협약’ 당사자들이다.

이날 첫 회의는 상견례를 겸해 소위원회 회의 일정을 확정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7명의 위원이 참여하는 소위원회에서 정부와 노동계가 인상안을 공유하고 세부적인 논의를 거치면 15명으로 구성된 보수위원회가 최종 안을 확정하는 방식이다. 소위원회에는 공노총과 공무원노조가 각각 1명씩, 정부를 대표해 인사혁신처와 행정안전부가 1명씩, 전문가위원이 1명 참여한다.

올해 공무원 노동계는 정액 37만7천원 인상을 주요 요구로 삼았다. 청년 공무원의 면직과 공무원 기피 현상이 사회적 문제로 드러나면서 ‘하후상박’을 목표해 정액제를 요구했다. 또 현재는 인사혁신처 훈령에 규정돼 논의 결과가 법적 구속력을 가지지 못하는 공무원 보수위 위상도 강화하자는 제안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