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시 노사민정협의회가 포스코 광양제철소 하청 노조 임금교섭 과정에서 발생한 노사갈등, 노정 충돌의 원만한 해결을 호소하고 나섰는데요.

- 협의회는 22일 입장문을 내고 “노사는 현 상황에 대해 성실 교섭 및 상호 양보와 타협의 정신을 발휘해 조속히 긍정적으로 해결하기를 요청한다”고 밝혔습니다.

- 이들은 지난 7일 한국노총 중앙집행위원회 광양 개최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탈퇴를 언급한 뒤 “노사갈등이 고조되면서 광양시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 협의회는 “노사 간 입장 차이 현상이 다변화·다양화하고 끊임없이 발생하지만 임금·단체협약이 갈등의 기본이면서 가장 큰 쟁점”이라며 “우리 지역도 이런 쟁점이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 그러면서 이들은 “노사 상생을 넘어 지역 사회 안정과 원활한 경제활동을 도모하고 광양경제 대전환에 동참해 달라”고 노사에 요청했네요.

- 협의회에는 양대 노총 지역지부와 광양상공회의소, 광양시여성단체협의회, 고용노동부 여수지청, 광양시의회 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공무원노조 “교육부 방안, MB식 경쟁교육 재판”

- 수능 5개월여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의 수능 난이도 발언으로 교육 현장이 혼란스러운 가운데, 교육부의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 공무원노조 교육청본부는 22일 교육부의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을 “MB식 경쟁교육의 재판”이라고 규정하고 즉각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 본부는 “윤 대통령은 수능 난이도를 말하며 사교육을 줄이겠다고 호언장담했는데, 오히려 교육부는 자사고·외고·국제고를 존치하는 고교 서열화를 유지하고 MB식 일제고사의 부활인 학업성취도 평가를 진행하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 아울러 교육부가 수업 잘하는 교원을 우대하고 합당한 보상을 위해 교원 정책 전반을 개선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본부는 “교원사회를 분열과 반목으로 내몰고 있는 교원 성과급제 확대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