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산별중앙교섭이 중단했다.

노조는 지난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노조 생명홀에서 개최한 5차 산별중앙교섭을 3시간 넘게 진행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해 교섭 중단을 선언했다고 22일 밝혔다. 노사는 다음주까지 특성별 교섭으로 전환해 협상을 이어 가기로 했다.

교섭에는 지방의료기관 26곳과 민간의료기관 12곳, 특수목적 공공의료기관 77곳이 참가했다. 노조는 △임금인상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확대 및 운영 개선 △인력 확충 △의료민영화·영리화 중단 등을 요구했다.

산별중앙교섭 중단에 따라 교섭에 참여하지 않고 개별교섭을 하는 사립대·국립대병원 지부와 중소병원 지부 등도 27일까지 교섭한다. 만약 이날까지 교섭이 타결되지 않으면 노조는 노동위원회에 집단 쟁의조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노조는 사용자쪽이 대부분의 손사래를 쳤다고 설명했다. 특히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확대에 대해 모든 사용자가 인력기준 상향에 따른 추가 재정부담을 이유로 거절했다. 공공병원은 직종별 적정인력 확충과 간호사 1명당 환자수 기준 마련에도 기획재정부의 정원 기준 변경이 필요하다며 응하지 않았다. 노조는 이미 2021년 보건복지부와 9·2노정합의를 체결하고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확대에 합의했지만 2년째 난항인 셈이다.

노조는 “모든 요구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사쪽 주장을 노조 역시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적정인력 확충과 휴가·휴일 자유로운 보장을 위해 요구안을 재검토해 달라”고 촉구했다.

만약 27일까지 교섭이 속도를 내지 못하면 노조는 쟁의조정 수순을 밟아 산별총파업에 나설 전망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미 지난 2월 민주노총 정기대의원대회 결정에 따라 7월 총파업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