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진보당 등 원내 야 4당 국회의원 108명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죄를 촉구했다.

의원들은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3지대장의 죽음에 분신방조론 같은 음모론을 제기하고, 관련 사실관계가 드러났음에도 ‘석연치 않다’는 등 망언을 늘어놓는 원 장관은 사죄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3일 원 장관의 대정부질문 답변을 ‘패륜’이라고 비판했다. 당시 원 장관은 고 양 3지대장 분신을 동료인 노조 간부가 방조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사과할 의향이 없냐는 질문에 사과를 거부하면서 “석연치 않다”고 답변했다. 여전히 분신방조 의혹이 있다는 의미로, 자살방조 혐의가 없다는 경찰의 발표마저 외면한 셈이다. 원 장관은 지난달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동절 아침 분신한 고 양 3지대장과 관련해 동료 노조 간부가 자살을 방조한 것 아니냐는 조선일보 보도를 인용하고 “투쟁의 동력을 삼으려든 것 아닌지 의문”이라며 기획분신 의혹을 제기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주무부처 장관인 원 장관은 죽음에 조의를 표하는 대신 특정 언론의 악의적 보도를 근거로 현장의 고인 동료를 분신 방조자로 몰았다”며 “건폭 몰이로 노동자 자존심을 짓뭉개 죽음으로 몰아넣더니, 이제는 옆에 있던 생사람까지 잡을 생각이냐”고 질타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검증 안된 언론보도 하나에 기대 한 사람의 죽음을 매도하고 동료를 범죄자로 추정하는 발언을 국회 본회의장에서조차 반복했다”며 “원 장관은 의회와 국민의 분노를 직시해 즉각 사죄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강성희 진보당 의원은 탄핵소추안 발의도 언급했다. 강 의원은 “원내 야 4당은 이미 국회 과반수를 넘어서는 의석을 갖고 있어 윤석열 정권의 건설노조 탄압 선봉장인 원 장관 탄핵도 가능하다”며 “원 장관의 발언은 한 인간으로서 할 수 없는 패륜”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