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련(위원장 김만재)이 김준영 연맹 사무처장의 폭력적 연행의 발단이 된 포스코 하청노동자 문제와 윤석열 정권의 노동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호소한다.

19일 연맹에 따르면 김만재 위원장은 20~22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열리는 국제통합제조노련(IndustriALL) 중앙집행위원회에 참가하기 위해 18일 출국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회의에서 포스코 하청사인 ㈜포운의 교섭해태와 포스코의 대체인력 투입 의혹을 강조할 방침이다. 포운은 2020년 포스코가 작업권 쪼개기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회사다. 당시 포스코는 지금은 사라진 성암산업의 작업권을 회수해 다른 하청사에 넘기려 시도했다. 노동자 반발로 무산됐지만 성암산업은 돌연 자진해서 문을 닫았고 이 과정에서 성암산업 노동자는 다른 하청업체로 강제전적됐다. 이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중재로 5개 하청사로 흩어진 옛 성암산업 노동자가 새로 설립한 포운으로 다시 모이는 것을 뼈대로 하는 사회적 합의가 체결됐다.

그러나 노동자들이 포운으로 다시 이직한 뒤 단체교섭과 임금교섭 등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연맹에 따르면 70차례 넘게 교섭을 했으나 사용자쪽이 제대로 교섭에 나서지 않았고, 노조가 쟁의행위를 하자 포스코가 대체인력으로 추정되는 인력을 투입하려 하는 등 갈등이 끊이지 않았다. 이런 꽉 막힌 상황을 풀기 위해 김 위원장과 김 사무처장이 지난달 광양을 찾았으나 고공농성 과정에서 김 위원장이 연행됐다 구속영장 기각으로 풀려났다. 김 사무처장은 경찰이 휘두른 곤봉에 무릎 연골 등이 파열되는 부상을 입은 채 구속돼 수사를 받게 됐다. 연맹은 이런 사실을 바탕으로 국제통합제조노련 중앙집행위 첫날 특별결의안 채택을 요구할 방침이다.

한편 국제통합제조노련은 광산·에너지·제조업 부문의 140개국 노동자 5천만명이 가입한 국제노동단체다. 올해는 중앙집행위에서는 노동조합의 힘 구축과 글로벌 기본협약에 대한 전략적 논의, 글로벌다국적기업정책위원회 구성 같은 안건을 다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