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과 한국마사회가 YTN 지분 매각 절차에 들어간다. 정부의 YTN 완전 민영화 정책이 현실화하는 것이어서 논란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공공부문 노조들의 말을 종합하면 한전KDN과 한국마사회는 회사가 소유한 YTN 지분 전량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이르면 이번주 안에 매각 사전공고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 공기업의 YTN 지분 매각 추진은 공공기관 몸집 줄이기와 YTN 완전 민영화라는 정부 방침에 따른 조처다. 정부는 지난해 14조5천억원 규모의 공공기관 매각 계획을 발표하면서 YTN 지분을 대상에 포함했다. 한전KDN은 YTN 지분 21.43%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마사회는 9.52%를 가지고 있어 공공기관이 가진 전체 지분을 합치면 30.95%를 차지한다.

공공기관이 지분 다수를 보유하면서 YTN은 사실상 공영방송과 다름없는 역할을 해왔다. 민간기업이지만 주주들이 방송과 경영에 개입하지 않는 형태로 운영이 가능했다. 이번 매각이 완성하면 YTN은 완전한 민영 방송사가 된다. 이번 지분매각을 공공기관 민영화로 봐야 한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언론노조는 YTN 주인을 방송통신위원회가 결정한다는 점에서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라고 평가하며 반발하고 있다. 한상혁 전 방송통신위원장을 면직해 밀어낸 정부는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을 후임으로 낙점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은 확산되고 있다. 이 전 홍보수석은 이명박 정부 당시 YTN·MBC·KBS에 낙하산 사장을 임명하는 데 앞장선 이력이 있다.

지분을 가진 공공기관 노조들도 반대하고 있다. A노조 관계자는 “기관 자산을 줄인다는 점에서 두 기관 모두 반대하는데도 정권이 밀어붙이고 있다”며 “우량자산인 YTN지분을 매각하는 것은 기관 자산 축소에 따른 지속발전을 저해할 수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