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등 충남지역 노사정은 12일 오전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정의로운 산업 전환과 탄소중립경제 실현을 위한 상생 발전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노총>

한국노총과 충남도·충남북부상공회의소가 화력발전 폐지지역 지원기금 조성과 산업전환 과정에서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3개 단체 대표자는 12일 오전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정의로운 산업 전환과 탄소중립경제 실현을 위한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노동계와 사용자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충남지역에서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기후위기에 따른 탄소중립 과정에서 고용위기와 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노사가 힘을 모으기로 한 점이 특징이다.

협약에 따라 3개 단체는 가칭 ‘화력발전 폐지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화력발전소 폐지지역 지원기금 조성을 위해 힘을 모은다. 정의로운 산업전환이 이뤄지도록 신재생에너지 산업 분야 기업 유치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협력한다. 한국노총은 가칭 사회대전환 노사정협의회 구성에 앞장서고, 충남도와 충남북부상의는 충남지역에 관련 단체를 구성하는 등 한국노총 활동을 지원한다. 김동명 위원장과 김태흠 충남도지사, 문상인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의장이 협약식에 참석했다.

김동명 위원장은 “몇 사람이 밀어붙이는 장시간 노동과 저임금으로는 산업전환과 지속가능한 경제, 더 나은 지역균형발전을 이룰 수 없다”며 “한국노총은 지역발전과 노동자의 더 나은 삶, 지속가능한 경제를 위해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결단할 것은 결단하겠다”고 약속했다.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석탄화력발전이 밀집한 충남 경제에 탄소중립은 큰 위험 요소지만 한편으로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며 “정의로운 전환의 시작은 피해 지역에 대한 국가적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부터”라고 강조했다.

한편 충남을 포함해 인천·전남·경남·강원도 등 화력발전소가 있는 5개 광역지자체는 화력발전소 폐지 특별법 제정을 국회에 요구하고 있다. 피해지역을 지원할 기금 마련과 대체 산업 우선 배치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