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월31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노동개혁특별위원회 현장. <자료사진 임세웅 기자>

내년 총선을 앞두고 한국노총과의 관계 복원을 검토하던 국민의힘 노동개혁특별위원회 스텝이 꼬였다. 최근 벌어진 금속노련 임원이 경찰에 폭행·연행되면서 난감해하는 기류가 역력하다.

1일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노동개혁특별위원회 확대회의에서 의원들을 중심으로 사회적 대화 복원에 대한 요구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는 국민의힘에서 윤재옥 원내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 임이자 노동개혁특위 위원장, 김형동·박대수 의원, 대통령실에서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정부에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 참석한 여당 의원은 “회의에서 윤재옥 원내대표가 정식 (위원회) 안건은 아니었지만 여러 부분을 짚어봤으면 좋겠다며 한국노총과의 관계 부분을 언급하면서 많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노동계와)같이 갈 수 있는 부분은 같이 가야 하는 게 노동정책이다. 한쪽만 가지고 갈 수 없지 않느냐는 취지였다”고 부연했다.

당초 노사정은 지난달 26일 대표자 간담회를 여는 방안을 조율했다가 노동부 요청으로 1일로 연기한 바 있다. 그런데 폭력·유혈 연행 사태로 노사정 간담회는 기약 없이 무산됐다. 한국노총은 장외투쟁에 돌입하고 윤석열 정부 심판에 나서겠다고 벼르고 있다.

여당 내부에서도 이번 유혈 연행 사태에 당혹해 하는 기색이다. 특위에 참석한 여당 의원은 “회의에서 (유혈 연행 사태가) 거론되지는 않았지만 그런 사고가 일어나 난감하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한편 일부 언론에 보도된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경질론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며 선을 그었다. 이날 회의 참가자는 “경사노위가 정상화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지 (경질론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사노위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취지가 사람을 바꿔야 한다는 것으로 와전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