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 기자
▲ 이재 기자

시민사회와 노동·종교계 원로들은 한목소리로 윤석열 정권 퇴진을 외쳤다. 이들은 분신·사망한 고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3지대장은 근로기준법 준수를 요구하며 분신했던 전태일 열사를 떠올리게 한다고 말했다.

신학철 백기완재단 이사장과 손호철 서강대 명예교수, 이덕우 전태일재단 이사장 등 사회원로 170명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 양 3지대장 분신은 53년 전 전태일 열사의 분신을 떠올리게 한다”며 “윤석열 정권은 건설자본의 하수인이 돼 눈엣가시인 노조를 탄압·파괴하기 위해 노동 3권을 부정하는 작태를 지금 이순간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는 고 양 3 지대장 빈소가 차려져 있다.

손호철 명예교수 “노조에 조폭·파렴치범 몰이 유례 없다”

손호철 명예교수는 “우리 현대사는 노동탄압사이자 이에 따른 노동열사 양산사”라며 “그럼에도 역사적으로 노조를 빨갱이로 몰았지 조폭이나 파렴치범으로 몰진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용직이라는 건설노동자의 특수성으로 조합원 채용과 전임비 요구가 발생했는데 이를 공갈협박 같은 죄로 몰아 탄압하는 것은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라며 “양회동 열사가 몸을 던져 열사가 된 것은 윤석열 정권에 의한 살인”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원로들은 윤석열 정권 집권 1년 동안은 군사독재 시절을 회상케 했다고 주장했다. 안중석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공동대표는 “전두환 군사독재 시절 목격한 수많은 죽음이 이 땅에 다시는 없을 줄 알았는데 양회동 열사가 또다시 죽임을 당한 것은 지금의 심각성을 말하는 것”이라며 “국제노동계는 노동자를 탄압하는 윤석열 대통령을 필리핀의 두테르테 정권이나 미얀마 군부정권과 동급이라고 평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의 사과를 비롯해 △윤희근 경찰청장 파면 △정부의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 태스크포스(TF) 해산 △건설노동자 고용개선 법안 재개정 △건설현장 고용개선 협의기구 마련을 요구했다.

노조법 개정운동본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 TF 해산하라”

노조법 2·3조 개정 운동본부도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를 규탄했다. 이들은 경찰의 무리한 수사가 고 양 3지대장을 분신으로 몰아갔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운동본부는 “노동권은 헌법에 보장된 권리임에도 정부는 이를 부정하고 부당한 논리를 앞세워 건설노조에 대한 압수수색과 구속, 소환조사, 과태료 부과 등 탄압을 자행하고 있다”며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국가폭력”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이들은 “정부가 불법이라 주장한 타워크레인 월례비를 법원은 임금이라 판결했다”며 “채용비리라 주장한 건설현장 고용교섭은 노조의 당연한 권한이며 고용이 불안정한 건설현장에서 불법 하도급을 막기 위한 정당한 요구”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부는 노조법상 고용요구와 월례비, 노조 전임비 요구 등을 형법상으로 해석해 고 양 3지대장을 3차례 소환조사하고, 노동절인 1일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하려했다. 고 양 3지대장은 이에 대한 모멸감을 호소하면서 당일 아침 분신해 2일 끝내 사망했다.

운동본부는 “정부가 건설노조 탄압을 중단하고 양회동 열사와 유족에게 사과하고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 TF를 해산하라”며 “이 요구가 이뤄질 때까지 건설노조와 함께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건설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도심에서 전 조합원 상경투쟁을 한다. 서울시청 앞에서 본대회를 한 뒤 서울 곳곳에서 노숙농성을 할 계획이다. 경찰은 오후 4시 이후 집회를 불허해 충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