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오후 한국노총회관에서 열린 지역노동운동 강화와 지역노사민정협의회 활성화를 위한 한국노총 지역정책전문가 간담회 <정기훈 기자>
▲ 3일 오후 한국노총회관에서 열린 지역노동운동 강화와 지역노사민정협의회 활성화를 위한 한국노총 지역정책전문가 간담회 <정기훈 기자>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조직돼 산업전환·지역소멸·고령화 영향을 크게 받는 한국노총이 지역 일자리 문제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지역 일자리와 관련한 사회적 의제를 발굴하기 위해 지속해 역량을 투입해야 한다는 얘기다.

한국노총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지역노동운동 강화와 지역노사민정협의회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1월 임원선거에서 김동명 위원장은 노사민정 활동과 지역본부 사업을 지원하는 부서 설치를 공약했다. 2월 외부 전문가들과 개최한 정책자문단 회의에서는 지역담당 부서를 통해 친노동 후보를 발굴·지원하는 등 총선을 준비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오기도 했다.

최근 한국노총은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지역지원본부를 설치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가한 김주일 한국기술교육대 교수(인력개발학)는 “지역 일자리 사업에 한국노총이 관심 가지지 않거나, 혹은 한국노총을 빼거나 형식적으로만 참여시키는 일들이 발생하며 노동자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지역 일자리는 노동권익 보호와 함께 지역 노조의 핵심 의제가 돼야 하는데도 현재 창구가 막혀 있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한국노총 중앙이 노조 지역조직을 지도하고 현장 전문가를 양성하는 사업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중앙과 지역조직에서 해야 할 구체적 정책이나 사업을 개발하고 물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도 제시했다.

지역사업을 끈질기게 진행해야 한다는 격려도 나왔다. 이호근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한국노총이 중심이 돼 지역문제와 관련한 사회적 의제를 발굴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지역본부·현장과 소통을 상시로 이어 가고 그 과정에 전문가를 참여시켜 논의를 구체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지역 차원의 사회적 대화를 활성화하고 지원하기 위한 가칭 ‘지역 사회적 대화 활성화 및 지원을 위한 법률’ 제정을 제안했다. 여태 진행된 상생형 지역 일자리 정책의 경과와 의미를 소개한 박명준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역 상황을 반영하는 내실 있는 일자리 정책을 위해 중앙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동명 위원장은 “정책 제안을 바탕으로 양질의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노동자 권익보호와 공정한 대우,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노동운동을 준비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