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소속 콜센터노동자들이 2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콜센터노동자 무대책을 규탄하고 직접고용과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상징의식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사실상 ‘정리해고’나 마찬가지인 인력감축계획 시행을 앞둔 서울신용보증재단 고객센터 사태가 일단락 됐다. 민주노총은 콜센터 노동자 건강권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민주노총은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 시기 밀집된 공간에서 감염을 무릅쓰고 국민 민원과 고충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저평가된 콜센터 노동에 대한 처우개선과 노동환경 개선, 정규직화 같은 개선 요구가 빗발쳤다”며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는 때가 왔지만 윤석열 정부는 출범 1년간 무대책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가 ‘다음 소희’는 없어야 한다는 목소리를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고객 정보를 다루지만 콜센터 노동자 77%가 간접고용”이라며 “업체는 원청 눈치보기 바쁘고 콜센터 노동자는 소모품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저축은행중앙회 콜센터는 상담사 해고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달 원청인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용역회사가 맺은 업무 위수탁계약은 상담사 정원 30명 중 8명을 감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상담사 정원 3분의 1을 감축하는 계획에 반발해 공공운수노조 서울신용보증재단고객센터지부는 지난 25일 집단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단식농성 3일째인 이날 노사는 절충안을 마련하고 단식농성도 해단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은영 사무금융노조 에이스손해보험콜센터지부장은 “상담전화가 밀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숨 돌릴 시간조차 없이 일해 전쟁터 같았던 1~2년 전과 비교하면 상담원이 30~40%가 퇴사한 상황”이라며 “이후 신입사원을 전혀 뽑지 않아 업무 강도는 더 높다”고 호소했다.

민주노총은 이날부터 다음달 29일까지 4주간 콜센터 노동자의 건강권 보호를 위한 실태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과 경기·대전·인천 같은 콜센터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 6월 발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