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고용노동부

전남과 울산 동구가 노사민정이 중심이 된 컨소시엄을 구성해 조선업 상생 모델 발굴을 위한 ‘상생·협력 일자리 격차해소형 컨설팅’을 노사발전재단으로부터 받는다. 울산 동구와 전남지역은 조선업 인력난이 심화하는데 하청노동자의 임금과 처우가 열악해 국내 인력이 모이지 않자 일자리 격차 해소를 위한 컨설팅을 신청했다.

노사발전재단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착수보고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2023년 상생·협력 일자리 컨설팅 지원 사업 계획을 밝혔다. 상생·협력 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은 광역·기초자치단체를 상대로 한다. 지자체가 컨소시엄기관을 구성해 사업을 신청하면 재단이 상생형 지역일자리 수립을 위한 컨설팅과 비용을 지원한다. 올해는 충북·전남·제주·강원 태백시·울산 동구 등 10개 자치단체가 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전남은 대한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 한국노총 지역본부 등이 컨설팅 지원 사업에 참여한다. 울산 동구의 경우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등 참여가 확정됐다. 울산 동구의 경우 노동계 참여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은 정부가 지난 11월 꾸린 조선업 상생협의체를 참여 올해 2월 △원청은 적정 기성금 지급, 하청은 임금인상 △숙련 중심으로 임금체계 개편 △에스크로 결제 제도를 활용한 임금체불 예방 △물량팀(상시 업무 재하도급) 사용 최소화 등을 담은 상생협약에 합의한 바 있다.

강원 삼척시와 태백시는 폐광지역 인력을 활용한 일자리 전환 및 대체 산업 발굴 모델을 추진한다. 특히 태백시는 목재생산 체계 및 가공 인프라를 구축하는(산림 목재 클러스터) 사업과 연계해 바이오에너지 기술훈련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대환 사무총장은 “상생·협력 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으로 각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모델을 개발하고 실행해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