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전기·가스 요금 관련 민·당·정 간담회’가 열렸다.<국민의힘>

전기·가스 요금 인상에 앞서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가 2026년까지 총 28조원 규모의 고강도 비용절감을 추진한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6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전기·가스 요금 관련 민·당·정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들이 이 정도 규모로 동의할 수 있을지 고민”이라며 “뼈를 깎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전과 가스공사는 핵심자산 매각과 공급안정성 유지 범위 내에서 사업비를 투자하고 착수 시기를 조정하며, 고강도 긴축 경영을 통한 비용 절감 등을 통해 2026년까지 각각 14조원씩, 총 28조원 규모의 자구 노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달 29·31일에 이어 세 번째 열렸다. 직전 간담회에서 요금 인상안을 결정할 것이라 전망됐지만 여당이 여론 반발을 고려해 올해 2분기 전기·가스요금 인상은 보류됐다. 여당은 적자 상황인 한전·가스공사 자구책 마련이 우선해야 국민 반발을 덜고, 최근 국제 에너지 가격이 하락세라는 점을 고려해 재검토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대출 의장은 “요금 조정 시 파급 영향과 취약계층 지원 방법 및 확대방안, 소상공인 요금 분할납부제도 조기 시행과 에너지 캐시백 제도 활성화 같은 국민 부담 경감방안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일반 가스요금 정상화보다 산업 가스요금을 현실화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엔 “종합적으로 방향을 정해야 한다”며 “방향을 예단하는 것은 부적절한 결론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편견 없이 이야기를 듣고 수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