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윤석열 정부 노동정책에 대항하기 위해 사무총국을 전면 개편했다. 상시투쟁기구인 총력투쟁단을 통해 투쟁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한다.

한국노총은 12일 “정부 노동개악을 저지하기 위해 상시적 투쟁기구인 총력투쟁단 투쟁행동실을 설치해 조직을 총력투쟁체제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28대 집행부 출범 후 첫 조직개편과 인사를 단행했다. 대정부 투쟁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뒀다. 위원장 직속 상시특별기구인 총력투쟁단은 연간 투쟁계획을 세우고 집행한다. 기존 조직확대본부·조직강화본부를 총력투쟁단과 조직본부로 개편했다. 중앙투쟁선봉대를 구성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점쳐진다.

지역지원본부도 새로 설치한다. 지역 현황을 파악하고 지역본부와 협업해 사업을 추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공약이기도 하다. 여성본부는 여성청년본부로 확대했다. 청년 조합원 목소리를 경청하는 것은 물로 조직 바깥의 청년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역할을 모색한다.

공공부문 투쟁단 설치도 눈에 띈다. 정부의 공공부문 민영화 정책 등에 대응한다. 공공부문 노조 파견자를 중심으로 투쟁단을 꾸릴 예정이다.

한국노총은 이번 조직개편과 인사에 대해 “시대를 역행하는 장시간 압축노동과 과로사를 조장하는 노동시간 개악을 저지하고, 윤석열 정부의 노동탄압에 맞서 전면적인 투쟁 준비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