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폭행과 비위 전력으로 논란이 된 신임 대변인을 인사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경사노위는 10일 “최근 전문임기제 공무원을 채용하면서 공무원 임용 규정에 따라 행정정보공동이용망을 통해 결격사유를 조회했으나 언론에 논란이 됐던 사항은 확인되지 않았다”며 “인사위원회를 개최해 대변인을 인사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1일 임명된 최아무개 대변인은 2020년 국가인권위원회 사무관으로 근무할 당시 음주 후 택시기사를 폭행한 혐의로 기소돼 벌금형을 받고, 법무부에 근무하면서 비위행위로 정직 3개월 처분을 받은 전력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본지 2023년 1월5일자 “새 대변인 폭행·비위 징계이력, 경사노위는 몰랐다” 기사 참조>

또 지난달 29일 임명한 이윤영 대외협력실장이 2013년 원전비리 검찰 수사 당시 관계자로부터 3억원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돼 징역 2년, 추징금 3억원의 확정판결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가장 직급이 높은 가급 4명 중 2명에게 폭행·비리 전력이 확인되면서 경사노위 인사시스템이 도마에 올랐다.

경사노위는 채용절차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행정안전부 소관 ‘행정정보공동이용망’에 결격사유 조회 범위를 확대할 것과 함께 채용 심사위원회에 경사노위 내부 위원의 참여, 블라인드 채용방식 개선 등을 국무총리실 등 관계부처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