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열린 안전운임제 관련 화물파업의 올바른 해결을 촉구하는 사회원로와 각계 대표 기자회견에서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화물연대본부 파업이 6일 13일차를 맞았다. 정부는 2차 업무개시명령을 예고하며 ‘선복귀 후대화’ 기조를 굽히지 않고 있다. 시민·사회단체가 정부에 화물노동자와의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국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30여명의 시민·사회·종교계 원로들은 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 모여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을 철회해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국회는 적극적인 입법을 통해 안전운임제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 연서명에는 각계 원로 275명이 참여했다.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는 “국민들께 호소한다”며 “죽지 않고 일하고 싶다는 화물노동자를 살려 달라. 화물노동자에게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권 대표는 “화물노동자도 집에 들어가 가족과 함께 저녁 밤길을 걷고 싶어하는 소박한 꿈을 꾸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만이 윤석열의 폭주를 멈출 수 있다”고 호소했다.

두 차례에 걸친 노정교섭에도 양측은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고, 정부가 대화거부 의사를 내비치면서 갈등 국면 장기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특히 “민폐노총” “화물노동자 파업은 북핵위협에 버금간다”며 반노동적 시각을 드러내는 정부의 태도가 구시대적이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문정현 신부는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는 현 정부를 보니 유신정권과 군사독재정권에서 듣던 소리를 듣는 것 같다”며 “노동자는 시키는 대로 하는 노예가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세균 서울대 명예교수는 “윤석열 대통령은 화물노동자의 절박한 호소를 집단 이기주의로 몰아치면서 엄단해야 한다고 외친다”며 “더 이상 윤석열 정부에게 기대할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