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여연대 홈페이지 공개 자료 갈무리

참여연대가 10·29 이태원 참사 수사 진행현황을 매일 업데이트하고 이를 공개한다.

참여연대 권력감시국은 17일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 수사는 공식 브리핑 자료가 없는 등 불투명하고 제대로 공개되지 않고 있다”며 “사회적 참사에 대한 수사인 만큼 그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는지 확인하고 감시하는 것은 국민의 알 권리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지난달 31일 특수본이 현장감식을 시작한 이후부터 이날 수사 진행현황까지 포함해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주로 경찰·소방 등 실무자들을 소환 조사했던 특수본은 16일에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입건했고, 이날은 행안부·서울시청·자치경찰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참여연대는 정부 공식 자료, 특수본 브리핑 자료, 여러 언론기사를 교차 검증해 확인된 수사 진행 과정을 날짜별로 수사·조사 주체, 처분, 혐의 등을 일지 형태로 기록했다.

참여연대는 “우리 모두가 목격한 이태원 참사는 10만명이 넘는 인파가 밀집할 것을 예상하고도 사전 예방조치를 취하지 않고, 참사 당일 시민들의 구조 요청에 제대로 응답하지 못한 국가와 (지방)정부의 책임”이라며 “특수본은 ‘윗선’ 수사는 미루고 일선 현장에서 대응했던 직원들부터 조사, 입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생존자 속에서 가해자를 찾던 잘못된 수사방향, 꼬리자르기, 눈치보기 수사라는 비판을 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태원 참사의 진상과 책임 규명, 사법적 처벌, 재발방지 대책 마련과 법·제도 보완은 경찰 특수본 수사만으로는 달성되기는 어렵다”며 “국회 국정조사는 물론 유가족 참여가 보장되는 독립된 조사기구의 진상조사,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 감사원 감사, 필요시 특별검사 수사까지 가능한 모든 수단과 역량을 투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이 모든 과정은 유가족과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경찰 수사는 물론 이후 이뤄질 진상규명과 재판 전체 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시민에게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휴일을 제외한 매일 오후 6시에 수사 진행현황을 업데이트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