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이태원 참사 이 주일이 지나면서 야당이 거리로 나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검추진을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지난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역 인근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검추진 범국민 서명운동’ 발대식에서 “죄 없는 우리 국민이 영문도 모른 채 참사를 당한 지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도 왜 그 참사가 벌어졌는지 아는 사람이 없다”며 “정부와 여당이 진상규명에 협조적이지 않고 오히려 반대하고 있기에 이제 국민의 도움을 받아서 직접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을 해야 될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각 시도당도 속속 범국민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을 갖고 있다. 12일 서울시당과 경기도당에 이어 14일 광주시당·경남도당·인천시당, 15일 강원도당·대전시당·대구시당, 16일 제주시당·부산시당·전북도당·울산시당, 17일 충북도당·충남도당, 18일 전남도당이 예정하고 있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 13일 서면브리핑에서 “‘장관 하나 못 지키느냐’는 대통령 역정에 국민의힘은 국정조사를 반대하고 있다”며 “국민 대다수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고, 이것이 민심이고 민의”라고 주장했다.

일찌감치 국정조사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한 정의당은 12일 오후 서울광장 인근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시민 촛불’ 집회에 참가했다. 이정미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더 이상 이상민 장관 감싸기로 시간을 보내지 말고, 국무총리·행정안전부 장관·경찰청장을 즉각 파면하라”며 “국민의힘은 즉각 국정조사 요구에 답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우리 국민 10명 중 7명은 정부의 이태원 참사 수습에 대해 “적절하지 못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8~1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라고 11일 밝혔다. 참사 수습이 부적절한 이유로 △책임회피·꼬리 자르기·남 탓(20%) △늑장 대처(17%) △무방비·사전대응 미흡(14%) △경찰 잘못·인력 배치 문제(11%) △안전시스템 부재·지휘체계 부실(6%) △신고·민원 묵살(4%) 등 순이다.

이번 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