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의민족과 노조가 내비게이션 시스템 변경에 합의해 시중에 통용되는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 배달플랫폼노조(위원장 홍창의)는 19일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자회사 우아한청년들과 4차례 면담 끝에 기존에 사용하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변경해 시중에 통용되는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는데요.

- 지난 1월 우아한청년들과 노조의 전신인 서비스일반노조 배달플랫폼지부는 2021년 임금협약을 체결하면서 정확한 거리를 기준으로 한 배달료 산정을 위해 올해 4월부터 배달료의 거리 할증 기준을 내비게이션 실제 거리로 바꾸는 데 합의했습니다.

- 그런데 현장에서는 상용 내비게이션상 실제 이동거리보다 배민앱상 예상 이동거리가 짧게 책정되면서 라이더들이 피해를 호소했고, 노조의 문제제기도 이어졌습니다.

- 홍창의 위원장은 “이번 합의는 배달노동자가 지속적으로 제기한 내비게이션 오류 의혹에 대해 사측이 (이를 받아들여) 시스템을 변경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이번 합의를 계기로 제대로 된 배달비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더 이상 죽음을 허락할 수 없다”

- 최근 서울교통공사에서 일하던 청년 여성노동자가 신당역 내 화장실에서 스토킹 가해자이자 입사 동기인 전주환(31)이 휘두른 흉기에 찔려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 청년·학생들이 19일 오후 신당역 10번 출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에 대책을 요구했습니다. 회견은 2030 정치공동체 청년하다와 노동당 대학생위원회, 대학생기후행동, 비정규직없는서울대만들기공동행동 등 10곳이 넘는 청년·학생단체들이 주최했는데요.

- 박서림 이화여대 노학연대모임 바위 대표는 “이번 피해자의 죽음은 성범죄 스토킹 피해자에 대한 보호 조치 부실과 지하철 역무노동자의 안전하지 않은 노동환경이 만들어 낸 것”이라며 “그런 여성과 노동자의 현실을 외면했던 우리 사회와 정부, 사법부가 만들었다”고 비판했습니다.

- 남지은 청년정의당 서울시당 위원장은 “서울교통공사는 사건 발생에 책임이 무겁다”며 “사건이 접수됐을 때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를 방치했고 가해자와의 분리 조치 또한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꼬집었습니다.

- 이들은 “더 이상의 죽음은 허락할 수 없다”며 “스토킹, 불법촬영, 성폭력 가해자를 엄벌하고 법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목소리 높였습니다.

- 한편 서울경찰청은 이날 오후 신상정보 공개심의위원회를 열고 신당역 살해사건 피의자 전주환의 신상정보를 공개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