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교통정보센터 유튜브 갈무리

경기도 시내버스 준공영제 확대적용 문제를 두고 노사 간 갈등이 재점화하고 있다. 버스 노조들은 경기도가 준공영제 적용을 확대하겠다고 했지만 대상이 10%에 불과해 효과가 미미하고, 노동자 간 갈등을 촉발하는 대책에 불과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18일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에 따르면 협의회에 참가하는 경기지역자동차노조·경기도중부지역버스노조·경기도지역버스노조 등 3개 노조는 2022년도 임금·단체협약 결렬에 따라 2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한다.

경기도와 지역버스 노사는 교대제 변경과 임금인상, 준공영제 확대 문제를 두고 수년째 단체교섭마다 줄다리기를 이어 가고 있다. 이 문제는 올해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선거에서도 쟁점이 됐다. 김동연 도지사는 준공영제 확대 시행을 공약했다.

경기도는 버스회사 모임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노조 협의회의 올해 임단협이 결렬되자 지난 15일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을 내놓았다. 올해 20개 민영 시내버스 노선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200개 노선을 준공영제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경기도는 전체 버스 2천170개 노선 중 220여개 광역버스 노선만 준공영제인 공공버스로 운영하고 있다. 서울·인천 버스노동자 80~90% 수준인 임금을 2026년까지 순차로 올리고, 하루 종일 교대 없이 근무하던 것을 2교대제로 전환하는 교대제 전환은 버스업체와 협의해 유도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협의회는 이 같은 대책에 반발하고 있다. 준공영제 도입 노선이 시내버스 노선 1천850개 중 200개 노선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준공영제를 도입한 버스회사와 미도입 버스회사 간 노동조건 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경기지역자동차노조 관계자는 “경기도 버스 1만대가량 중 800대 정도만 준공영제로 전환한다는 것”이라며 “그마저 2026년까지 4년에 걸친 장기 계획이어서 실효성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임금인상에 대해서는 구체적 계획이 없고, 교대제 전환을 확답하지 않은 점도 문제로 지목했다.

협의회는 2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하고 26일 오후 경기도청사 앞에서 파업 결의대회를 한다. 29일 조정회의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 30일 첫차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협의회는 경기도 47개 버스회사 노동자 1만6천500여명을 조직하고 있다. 전면파업이 현실화하면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1만1천500대)의 92% 수준인 1만600대가 운행을 멈추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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