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연맹과 정의당·진보당,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등 노동·시민사회단체가 1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유통업 의무휴업 확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정부가 추진한 의무휴업 폐지 논의가 일단락된 가운데, 노동계에서는 의무휴업 적용 대상과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비스연맹을 포함해 노동·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은 14일 오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트노동자뿐만 아니라 모든 유통노동자에게 사람다운 삶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며 “매장이 통째로 쉬는 휴일이 있어야만 불안에 시달리지 않을 수 있고, 남들이 쉴 때 쉬어야만 사회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명시된 의무휴업이 대형마트에 한정되는 만큼 이를 유통산업 전반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수암 마트산업노조 온라인배송지회장은 “쓱닷컴 네오센터의 경우 ‘대형마트’에 포함되지 않아 의무휴업 적용을 받지 못한다”며 “특수고용직 온라인 배송노동자들은 주 6일 일하며 새벽배송을 위한 심야노동에도 시달려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복철 재벌복합쇼핑몰입점저지전국비대위 공동대표는 “쇼핑몰이 쉬어야 입점업체도 쉴 수 있는데 백화점과 아울렛은 의무휴업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다”며 “의무휴업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자영업자와 노동자를 위해 의무휴업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2019년 백화점과 복합쇼핑몰에도 영업시간 제한과 의무휴업일을 적용해야 한다는 취지의 의견을 낸 바 있다.

조건희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활동가는 “주말에 남들 쉴 때 쉬는 것은 노동강도 완화 측면에서도, 노동자들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라며 “고용형태가 무엇이든, 마트나 백화점·물류센터 등 어디에서 일하든, 쉴 권리를 실질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의무휴업 확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