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연맹 유통분과 소속 노동자들이 23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정부의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시도를 규탄하고 쉴 권리 보장을 요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대한 규제 필요성을 논의하는 규제심판회의가 지난 4일 열린 데 이어 차기 회의를 앞두고 있는데, 마트노동자들이 “의무휴업에 대한 노동자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당초 24일 예정됐던 2차 규제심판회의는 잠정 연기됐다.

서비스연맹 유통분과는 23일 정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규제심판회의에 기업측은 초대해 의견을 수렴하고, 당사자인 마트노동자들의 의견은 어디에서도 청취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유통분과에는 마트산업노조·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조·농협유통노조·이랜드노조 등 17개 노조가 포함돼 있다. 조합원은 2만여명이다.

강진명 분과 의장(동원F&B노조 위원장)은 “유통산업발전법을 개정한 이유는 마트노동자들의 삶을 조금이나마 인간답게 만들기 위해서였다”며 “기업을 대변하는 정부가 아닌 노동자들의 보편적 삶을 살피는 정부로 거듭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운영하는 규제정보포털에 따르면 지난 5일부터 18일까지 ‘대형마트 영업제한 규제 개선’ 온라인 토론에 3천73명이 참여했다. 폐지 반대에 2천688명(87.5%)이, 찬성에 338명(11%)이 투표했다. 국무조정실은 이러한 온라인 토론 결과를 토대로 2차 회의를 24일에 열 예정이었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관계부처와 이해관계자들 사이 논의가 필요해 회의가 잠정 연기됐다”고 말했다. 차기 일정은 구체적으로 잡히지 않은 상황이다. 국무조정실은 지난 4일 1차 규제심판회의를 열고 규제에 관한 논의를 시작했다.

연맹은 지난 11일 국무조정실 규제총괄정책관실에 마트노동자 의견 청취 절차 마련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지만 이날까지 답변을 받지 못했다. 연맹은 “연맹과 마트노조는 1차 회의뿐만 아니라 2차 회의에도 참석 요청을 받지 못했다”며 “정부가 사실상 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강행하고자 노동자 의견은 철저히 배제하고 있는 게 아닌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연맹은 24일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과 함께 ‘윤석열 정부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에 반대하는 공동대책위원회’를 발족한 뒤 의무휴업 폐지를 저지하는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