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1일 오후 거제 대우조선해양에 배치된 경찰이 1도크 하청노동자 농성장 앞을 지나고 있다. <정기훈 기자>
▲ 지난 21일 오후 거제 대우조선해양에 배치된 경찰이 1도크 하청노동자 농성장 앞을 지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파업이 22일 최대 고비를 맞았다. 23일 시작하는 2주간의 여름휴가에 앞서 하청 노사는 마라톤 협상을 이어 가며 의견을 절충하고 있다. 이날까지 결론을 내지 못하면 협상 파행이 우려되는 만큼 노사 모두 타결에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협상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와 대우조선해양 협력사협의회는 이날 오전 8시께 만나 협상을 재개했다. 전날까지 폐업한 하청업체에서 실직한 50여명의 조합원 고용승계와 파업의 민·형사상 책임범위를 놓고 갈등을 지속한 노사는 이날 오전 교섭에서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21일보다는 의견차가 좁혀졌지만 잠정합의나 상당한 의견접근 수준에는 이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집행부를 제외한 조합원에게 파업에 따른 민·형사상 면책을 요구하는 반면 사측은 개별 협력사가 소송 의지를 보이고 있어 집단교섭에서 수용할 수 없는 안이라는 입장이다. 원청도 손실규모가 ‘8천억원’ 에 이른다고 주장하며 손해배상 소송 제기 여지를 남겨 두고 있어 협상 진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하청 노사에 주어진 시간은 길지 않다. 정부가 하청노동자의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경찰력 투입을 시사한 만큼 언제라도 강제 해산될 가능성이 있다. 경찰측도 지난 21일 상공에 헬기를 띄우고 에어매트를 펼쳤다가 걷는 등 모의 진압훈련을 시행하기도 했다. 

민주노총은 전 조합원에게 △공권력 투입 즉시 거제 집결 △전 조직 윤석열 정권 퇴직투쟁 돌입 지침을 내렸다. 정부와 민주노총이 ‘강대강’으로 맞붙을 경우 가뜩이나 얼어붙은 노정관계가 걷잡을 수 없는 파국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경찰력이 투입돼 파업을 강제로 해산한 사례는 2013년 박근혜 정부 시절 철도노조 파업 이후 9년 동안 없었다. 

원청 정규직이 속한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의 조직형태 변경 투표 결과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노조를 탈퇴하는 내용의 조직형태 변경 투표가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에 걸쳐 실시되고 있다. 투표 첫날 투표율이 이미 70%를 넘긴 가운데 22일 오후 2시께 최종 투표 결과가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금속노조 규약은 개별 탈퇴만 인정하고 있어 집단 탈퇴 투표 효력을 놓고 법정 다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