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대우조선 하청노동자가 파업한 지 11일로 40일째를 맞았지만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대우조선해양이 ‘불법파업을 멈춰라’며 여론전에 나서며 현장 노동자 간 갈등을 오히려 방기한다는 비판이 인다.

이날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지회장 김형수)에 따르면 지난 8일 하청노동자 파업에 반대하는 현장직반장책임자연합회(현책연)와 민주노동자협의회(민노협)쪽은 농성 중인 지회에 생수병을 던져 경찰의 제지를 받았다. 그날 민주노총이 ‘조선하청 노동자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열었는데, 현책연과 민노협은 맞불집회 성격의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하청지회는 “얼린 생수병을 조준해 던져 여성노동자가 부상을 당했다”며 “대우조선해양은 파업을 파괴하기 위한 폭력행위를 중단하고 하청노동자 임금인상 요구에 답하라”고 주장했다. 지회는 “이 같은 폭력은 대우조선해양에 의해 묵인되고 부추겨진 것이라고 판단한다”며 “6월24일에 있었던 집회에 이어 7월8일 궐기대회에 참석한 정규직들은 조퇴를 했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이를 모두 유급처리했다”고 덧붙였다. 원청이 일부 원청노동자들을 앞세워 지회 파업에 대응하고 있다고 본 것이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회사 사규상 조퇴는 원래 유급휴가로 처리한다”며 “사원들은 출근 후 오전 10시 이후 조퇴처리가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하청노동자와 직접 계약관계가 아니라 대화할 수 없다는 대우조선해양은 여론전에 한창이다. 최근 박두선 대표이사가 ‘조선하청지회가 회사 경영 정상화를 막고 있다’는 취지의 CEO 담화문을 발표한 데 이어, 이날 서울사무소 임직원들은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하청지회의 불법행위, 철저한 수사를 해 달라”고 주장했다.

사측에 우호적인 노동자가 모인 현장조직인 민노협은 상급단체인 금속노조를 탈퇴하자는 여론을 주도하고 있다. 민노협은 원청 노조인 노조 대우조선지회 대의원 중 3분의 2를 차지하는 다수 그룹이다. 이들의 요청으로 대우조선지회는 이날 오전 ‘하청지회 문제 해결에 대한 대책건’으로 대의원대회를 열었다. 조직형태 변경에 관한 논쟁 끝에 대대는 한 시간만에 종료됐다. 12일 오전 재개한다.

민노협쪽이 조직형태 변경에 관련된 총회 실시건에 조합원 3분의 1 서명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조합원 3분의 1이 동의하면 총회를 열고 조직형태 변경에 관해 전체 조합원 의견을 물을 수 있다.

대우조선지회쪽은 “이제는 대우조선 안에서 풀 수 없는 사안이 돼 버렸다”며 “하청지회에 지난 10일 산업은행과 정부를 상대로 투쟁해 달라고 요청한 상태인데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김형수 지회장은 “대우조선 원청이나 산업은행은 하청노동자에 저임금을 주고, 어렵고 위험한 일을 맡기면서 대우조선을 유지해 왔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며 “이를 인정하지 않으면 대안은 나올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