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민·사회·종교단체와 진보정당들이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에 조선업 하청노동자 파업을 해결하기 위한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민주노총·전국민중행동·NCCK 인권센터 등 단체와 진보당·노동당은 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직접 책임지고, 원청인 대우조선이 직접 대화와 교섭의 자리로 나오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지회장 김형수)는 지난달 2일 임금 인상과 단체협약 체결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유최안 지회 부지회장은 같은달 22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 옥포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원유운반선 탱크탑(원유 저장공간) 바닥에 ‘철제 감옥’을 만들고 자신을 가뒀다.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삭감된 임금을 원상회복하고 노조를 인정하라는 것은 거창한 요구가 아니다”며 “이런 당연한 요구에 목숨을 걸고 극단적인 투쟁을 해야 하는 상황이 참담하다”고 말했다. 박승렬 NCCK 인권센터 목사는 “하청노동자들의 마지막 절규에 적극적으로 동조하고 아픔을 함께 나누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 단체들은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파업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긴급행동’을 결성했다. 이들은 8일 ‘함께 버스’를 타고 대우조선 옥포조선소를 찾을 계획이다.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직접 민생현장으로 나가겠다고 말한 윤석열 대통령은 대우조선을 찾아 민주노총과 함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형수 지회장은 “정부는 노동자를 몰아세우는 정책을 중단하고 대우조선 하청노동자와 비정규직 문제를 다시 한번 생각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