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레미콘운송노조와 수도권 레미콘 제조회사들과의 운송료 인상 합의는 특수고용직 노조의 노조활동을 일보 전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소규모 지역별로 이뤄지던 기존 교섭을 수도권 전체 레미콘 제조사와의 공동교섭으로 확장했다는 점이 주목받는다.

4일 노조에 따르면 레미콘 노사는 레미콘 운송료를 2년간 24.5%(회당 1만3천700원) 인상하는 내용의 합의서에 이날 서명했다. 현재 5만6천원인 1회 운송료를 2024년 6만9천700원까지 인상한다. 7월1일부터 내년 6월30일까지 1년은 7천700원 인상한 6만3천700원을, 내년 7월1일부터 이후 1년은 6천원 올린 6만9천700원을 적용한다.

레미콘 운송 뒤 차량에서 나오는 폐수(회수수)를 처리하는 비용의 50%는 제조사가 부담한다. 제조사별로 처리비용을 지원하지 않는 곳도 있었는데 이번 합의로 모든 곳에서 지급하기로 했다.

이번 양측 교섭은 노조로 인정받으려던 레미콘운송노조와 노조활동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제조사와의 힘겨루기 성격이 짙다. 노조는 임금성 요구보다는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적용을 핵심 요구안으로 내세웠다. 실제 합의한 임금인상률은 일부 지역 인상 수준보다 낮다. 부산과 창원 레미콘 노사는 올해 9천원, 내년 7천원을 인상해 총 1만6천원 증액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노조는 이날 합의를 통해 노사관계를 형성할 단초를 만들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그동안에는 정식 교섭을 하지 않고 수도권 14개 지역에서 노조와 제조사들이 대화로 운송료를 정해 왔다”며 “올해 노조는 수도권 전체 통합·통일교섭을 추진해 사용자들을 교섭 테이블로 데려온다는 계획을 세웠고 어느 정도 그 목표를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실제 수도권 14개 지역 158개 레미콘 제조사는 레미콘발전협의회를 꾸려 노조와 교섭에 임했다.

교섭 과정에서 노조의 타임오프 요구에 대해 제조사들이 ‘요소수 지원금으로 대체하자’고 역제안한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노조활동 비용 일부를 지원할 수 있지만 타임오프를 도입한다고 공표되는 것은 한사코 반대했다는 전언이다. 노조는 “노조활동 보장을 요소수 지원이라는 말로 대체할 수 없다”며 역제안을 거절했다. 향후 노조활동 보장을 두고 노조와 제조사들의 줄다리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노조는 경기도에서 노조 설립신고증을 받은 지역노조다. 지난해 12월 전국노조로 활동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에 노조 설립신고를 했지만 6개월이 넘도록 신고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