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임금인상과 노조활동 보장을 요구하는 수도권지역 레미콘 노동자들의 파업이 가시화하고 있다.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한 가운데 30일까지 교섭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면 다음달 1일부터 파업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레미콘운송노조(위원장 임영택)는 28일 “레미콘제조사의 성의 있는 제시안을 받지 못하면 수도권 레미콘 운송차량은 다음달 1일부터 협상이 타결될 때까지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수도권 전체 레미콘 차량 9천700여대 중 9천여대를 운전하는 노동자를 조직한 노조는 지역 차원에서 사용자들과 단체교섭을 해 왔다. 올해는 수도권 통합교섭을 하기 위해 사용자들에게 중앙교섭을 요구했다. 사측은 4월부터 최근까지 5차례의 노조의 교섭요구를 모두 거절했다. 특수고용직인 레미콘 노동자와 근로계약 관계가 없다는 이유다.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도 참석하지 않았다.

노조가 28일 쟁의행위 찬반투표 일자를 확정하는 등 파업 준비에 돌입한 끝에야 만남이 이뤄졌다. 지난 27일 레미콘발전협의회라는 이름으로 모인 사용자들과 노조의 첫 교섭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노조는 1회전당(일명 탕 뛰기) 운송료를 1만5천원 인상해 7만~7만1천원으로 수준으로 맞춰야 한다고 요구했다. 사용자들은 별다른 제시안을 내지 않았다.

이번 만남은 특수고용직 노조와 사용자들의 정식 교섭이라는 점에서 작지 않은 의미를 가진다. 노조 관계자는 “그동안에는 수도권 14개 지역별로 교섭했는데 올해는 통합교섭 자리를 만들고자 했다”며 “사용자들을 교섭 테이블로 데려옴으로써 특수고용직 노조의 정당성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노조가 이날 벌인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재적 조합원 6천711명 중 6천556명(97.7%)이 참여했다. 5천548명이 찬성(82.7%)해 가결됐다. 양측은 29일 다시 교섭을 시작한다. 경기지노위도 30일 조정회의를 재차 열어 노사 합의를 독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