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연대노조 SK브로드밴드케이블방송비정규직 노동자와 연대단체 회원들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SKT타워 앞에서 인력감축 구조조정 철회와 악질 외주업체 퇴출을 요구하는 천막농성을 시작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했다. 해고 통보를 받은 노동자가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SK브로드밴드 협력업체 중부케이블이 지난달 정리해고를 통보한 가운데, 또 다른 협력업체인 원케이블솔루션도 최근 희망퇴직 공고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내년 1월 SK브로드밴드와 협력업체 간 업무위탁계약 종료를 앞두고 인력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SK브로드밴드 비정규 노동자들은 원청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농성에 돌입했다.

원케이블솔루션, 3일까지 희망퇴직 신청
중부케이블, 15명에게 27일 해고 통보

2일 희망연대노조에 따르면 SK브로드밴드 협력업체 ㈜원케이블솔루션은 지난달 16일 희망퇴직 시행 공고를 내고 “최근 어려운 케이블TV 방송통신 환경 속에서 경영상 어려움을 타개하고 회사의 생존을 위해 불가피하게 희망퇴직을 실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신청기간은 이달 3일까지다. 7일 희망퇴직 확정자가 통보된다. 서울·경기남부·안양·수원·영남 지역센터를 운영하는 원케이블솔루션은 직원수가 480여명으로 SK브로드밴드 협력업체 네 곳(중부케이블·용이케이블·SM넷)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세종·천안·아산·전주센터를 운영하는 ㈜중부케이블의 경우 희망퇴직 공고를 내고 신청자가 저조하자 정리해고를 통보한 상황이다. 중부케이블은 지난달 4일 15명(전주 12명, 아산 1명, 천안 2명)의 노동자에게 이달 27일을 해고일로 지정한 해고예고통지서를 보냈다. 정리해고 통보를 받은 10년차 설치·수리기사 이경종씨는 “5월4일 이메일과 서면으로 해고예고통지서를 받았다”며 “아이 둘을 키워야 하는데 회사가 어렵다는 이유로 하루아침에 나가라는 게 말이 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부케이블은 정리해고뿐만 아니라 2년 전에 이어 또다시 ‘원거리 발령’ 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지난달 사측은 전주센터에서 일하는 6명의 노동자에게 같은달 9일부터 아산센터(3명)·세종센터(3명)로 출근하라고 인사명령을 했다. 중부케이블은 2년 전에도 전주센터에서 일하던 직원 8명을 아산·천안·세종으로 발령 내면서 논란이 됐다. 원거리 발령은 사실상 퇴사를 유도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게 노조의 지적이다. 실제로 8명 가운데 6명의 노동자가 일을 그만둔 상태다. 최근 인사발령이 난 6명의 전주센터 노동자들은 인사명령이 부당하다며 기존 센터로 출근하고 있다.

2020년 조건부 합병 ‘흔들’
다른 협력업체 구조조정 번질까 ‘우려’

노조는 원청인 SK브로드밴드가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이날부터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노조와 SK브로드밴드케이블방송비정규직지부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SKT타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SK브로드밴드는 케이블방송 티브로드와 합병하면서 ‘케이블방송 기술센터 노동자의 고용을 안정화하고 복지를 향상하겠다’고 밝혔지만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동안 협력업체 기사 200여명은 일터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며 “원청은 자신들 책임이 아니라고 하지만 합병 당시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0년 1월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을 승인하며 협력업체 종사자의 고용안정과 복지향상 방안을 포함하라는 조건을 제시했다.

노조는 4개 협력업체 가운데 두 곳에서 희망퇴직·정리해고가 이어지면서 대량해고 사태를 우려하고 있다. 내년 1월 4개 협력업체와 SK브로드밴드의 업무위탁계약이 종료되는데, 협력업체 소속 노동자들의 고용문제는 안갯속인 형국이다. 노조 관계자는 “중부케이블은 조만간 폐업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보이는데 대량해고로 이어질 듯하다”며 “인사발령이 난 전주센터 노동자들에게도 두 차례에 걸쳐 ‘응하지 않으면 징계할 수 있다’고 밝혀 곧 징계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SK브로드밴드가 자회사 전환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한다는 수준의 입장만을 밝혔기 때문에 합의서 작성 등 명확한 입장을 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SK브로드밴드측은 “대고객 서비스에 차질이 없도록 합법적인 틀 안에서 협력업체 노사문제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