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는 1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전 정부 때 합의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과제로 ‘출자회사 정리를 포함한 공공기관 구조조정’을 언급하면서 이전 정부 때 정규직 전환에 합의했으나 아직 정규직이 되지 못한 노동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11일 오전 공공운수노조는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는 고용불안을 야기하지 말고 정규직 전환 합의를 신속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한국가스공사·발전소 비정규직과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노동자, 배진교 정의당 의원이 기자회견에 참여했다. 이들 사업장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구체적인 방식 등에 대해 합의를 마친 곳이다.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는 세 차례 노동자들이 파업하며 고객센터를 ‘소속기관’으로 전환하겠다고 결정했다. 하지만 6개월이 넘도록 노·사·전문가 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아 정규직 전환 작업이 멈춘 상태다.

안경애 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 부지부장은 “비정규직 대책을 찾아볼 수 없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를 보니 정규직 전환이 확정됐지만 걱정부터 앞선다”며 “이해당사자가 모여 치열하게 논의하고 정부가 승인한 정규직 전환 결정인만큼 윤석열 정부는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가스공사는 비정규 노동자 1천400여명에 대해 자회사 방식의 정규직 전환에 합의했지만 사측이 “새로운 정부의 기조를 확인해야한다”는 입장을 내비치면서 논의가 중단됐다.

홍종표 노조 한국가스공사비정규지부장은 “정권이 바뀌어도 노사가 합의한 사항은 반드시 이뤄져야 하고, 신임 정부도 비정규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확실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며 “가스공사도 시간을 더 이상 끌지 말고 약속한 대로 자회사 설립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김용균 노동자의 동료인 발전 비정규직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의 경우 노·사·전문가 협의체가 지난해 5월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를 통한 정규직화를 결정했다. 하지만 한국전력이 자유총연맹의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하는 작업에 난항을 겪으면서 정규직 전환이 지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