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정의동맹

기후위기에 신음하는 당사자들이 자본주의 성장체제에 맞서 기후정의를 달성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노동단체와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해 학생·여성·농민·예술인·장애인 같은 사회 각계각층 71개 단체와 개인 62명은 28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체제전환을 위한 기후정의동맹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노동자를 비롯해 송전탑·양수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당사자와 농민·성소수자·대학생 같은 기후위기 당사자가 참석해 탄소중립 필요성과 정의로운 전환을 강조했다.

발전 비정규 노동자인 송상표 공공운수노조 금화PSC지부장은 “정부는 이미 석탄화력발전소 폐쇄 시기도 정하고 고용실태조사도 마쳤다”며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해도 비정규직이라고 차별받거나 소외되지 않는 정의로운 전환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호림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활동가는 “폭염을 피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 거처가 불안정한 홈리스, 이동권조차 보장받지 못하는 장애인, 이주민, 난민아동과 청소년, 성소수자 같은 다양한 약자와 소수자는 기후위기가 심화하는 세계에서 더 취약한 삶의 조건에 내몰린다”며 “기후위기가 이미 존재하는 불평등과 차별, 착취와 배제를 재생산하고 증폭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금창영 전국귀농운동본부 전 상임대표는 “사회경제적으로 천대받은 구조는 바꾸기 어렵고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누군가 희생해야 하는데 그게 우리(농민)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 외롭고 답답하다”며 “하지만 답답함을 느끼는 그 누군가가 스스로 답을 찾아 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기후정의동맹은 △자본주의 성장체제에 맞서 싸우는 사회적 권력 형성 △기후정의를 위한 투쟁 조직 △정의로운 에너지 체제 전환 투쟁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앞으로 기후정의선언운동과 정의로운(공공·민주·생태적) 에너지 체제 전환 투쟁, 9월 기후총궐기 같은 활동을 할 계획이다.

기후정의동맹은 2050 탄소중립위원회를 비판하면서 지난해 출범한 탄소중립위원회 해체와 기후정의 실현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전신이다. 지난해 12월6일 기후정의동맹 출범을 전제로 탄소중립위 해체 공대위를 해소하는 성명을 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