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8주기 기억식에서 유가족들이 서로를 안아 위로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벌써 8년이 아니라 아직 8년이라는 생각으로….”

“성인이 될 줄은 몰랐는데 스물여섯 살이 돼 버렸다”는 세월호 생존학생 장애진씨. 응급구조사로 일하고 있다는 그는 “제가 사회생활을 하게 되는 지금쯤이면 조금은 진상규명에 가까워질 것으로 생각했는데 아니다”고 탄식했다. 지난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8주기 기억식 무대에 오른 그는 ‘별’이 된 친구들에게 쓴 편지를 읽었다. 끝까지 진상을 규명하자, 아빠와 약속했다는 그처럼 이날 안산에서도, 전날 전야행사부터 시민들의 추모 물결이 이어진 제주·전남 진도에서도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시민들과 참사 유가족들은 5월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새 정부에 진상규명 과제를 이어 달라고 요구했다.

“새 정부 ‘기억·약속·책임’ 이어 달라”

기억식에는 정부를 대표해 김부겸 국무총리, 유은혜 교육부 장관을 비롯해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김대순 안산시장 권한대행이 참석했고 박래군 4·16재단 상임이사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이번 8주기 기억식의 구호는 지난해에 이어 ‘기억·약속·책임’이다. 참사 희생자를 기억하고, 참사 책임자에게 책임을 묻고, 안전사회를 약속한다는 의미다.

8주기를 맞아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추모 메시지를 올렸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의 진실을 성역 없이 밝히는 일은 아이들을 온전히 떠나보내는 일이고, 나라의 안전을 확고히 다지는 일”이라며 “진상규명과 피해지원, 제도개선을 위해 출범한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 당선자도 SNS에 “희생자들에 대한 가장 진심 어린 추모는 대한민국을 안전하게 만드는 것”이라며 “안전한 대한민국이 될 때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새 정부를 향해 참사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 과제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김종기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새 정부는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참사에 대해 잘못한 것을 바로잡아 달라”며 “당선자가 강조한 공정과 상식 위에 일상이 안전한 사회를 만든다면 피해자 가족뿐 아니라 국민도 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운영위원장은 “국가가 존립하는 가장 기본적 이유는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신을 ‘초등예비교사네트워크 폴짝’에서 활동한다고 소개한 춘천교대생 박새별(25)씨는 “세월호 참사는 규제가 완화되고, 안전 비용을 줄이려 했던 일이 곪아 터진 참사로 노동현장 곳곳에도 비슷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윤을 추구하며 사람의 생명이 뒷전이 되는 일을 막아 보려고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맨 앞에서 얘기해 온 만큼 새 정부도 이들의 얘기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달라”고 말했다.

▲ 정기훈 기자
▲ 정기훈 기자

‘오리무중’ 세월호 침몰 원인
특조위, 8년 만에 결론낼까

8년이 지났지만 세월호 침몰 원인은 오리무중이다. 2018년 8월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선체조사위원회는 침몰 원인에 대해 두 개의 가설을 내놓고 조사를 마무리했다. 외부충격 가능성을 함축한 ‘열린 안’과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현상으로 인해 선체가 급선회하면서 침몰했다는 ‘내인설’이다.

올해 6월10일 조사 종료를 앞둔 특별조사위는 하나의 결론을 발표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다음달 열릴 특조위 전원위원회에 세월호 침몰 원인 조사보고서를 상정할 계획이다. 참사 피해자 가족들이 외쳐 온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중 진상규명 과제가 해결될지 여부가 주목된다. 특조위는 CCTV 영상 파일 조작 등 세월호 참사의 원인을 밝혀 줄 증거들이 훼손돼 왔다는 의혹을 제기했지만 지난해 8월 세월호 특검이 특조위가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 모두 ‘증거 없음’ 결론을 내려 ‘부실조사’혹은 ‘자의적 해석’에 머물렀다는 비판도 받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