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4·16연대

세월호 참사 8주기를 앞두고 유가족들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에게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윤석열 당선자와 인수위에 드리는 글’을 통해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활동기한이 몇 개월 더 남아 있지만 참사 당일의 대통령기록물은 아직 베일에 가려져 있고 국정원 등 문서도 일부만 공개된 상태”라며 “검찰 특별수사단은 대부분의 의혹에 대해 무혐의와 불기소로 결론을 내렸고, 참사 당일 구조하지 않은 책임에 대해서는 구조세력의 말단 해경 123정장 외에는 아무도 법에 따른 처벌을 받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방위로 자행된 국가폭력의 진상이 온전히 밝혀지지도, 공권력 남용의 책임자들이 응분의 처벌을 받지도 않은 상태로 남아 있다”며 “대선기간 동안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했지만 윤 당선자는 후보 시절 아무런 답변이 없었다. 대통령 당선자로서 우리의 요청에 책임 있는 답변을 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종기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박근혜 정부 3년, 문재인 정부 5년이라는 시간 동안 여야, 진보·보수가 갈라졌고 정치적 문제로 인해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는 정치적 이해관계와 타협이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미경 4·16연대 공동대표는 “세월호 참사는 국가의 책임”이며 “박근혜 정부와 당시 여당의 잘못을 윤석열 정부가 제대로 사과함으로써 (임기를) 시작해 책임자 처벌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윤 당선자에게 대통령으로서 세월호 참사와 이후 국가폭력에 대해 공식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을 비롯해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완수 △세월호 참사 관련 추모·치유·안전교육 시설과 프로그램의 차질 없는 추진 △생명안전기본법 제정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관련 활동에 대한 정치적 보복 재발방지를 요구했다.

▲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4·16연대
▲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4·16연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