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업 중인 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 조합원들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CJ대한통운이 제대로 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위한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전국택배노조(위원장 진경호) 파업이 두 달 가까이 이어지는 가운데 종교·시민·사회단체가 CJ대한통운과 정부·여당에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종교·시민·사회단체가 모인 ‘CJ대한통운택배 공동대책위원회’는 2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마트산업노조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CJ대한통운에는 대화 테이블에 나올 것을, 정부와 여당에는 노사 대화가 성사될 수 있도록 중재를 요구했다. 택배노조가 대화 분위기 조성 차원에서 전날 CJ대한통운 본사 점거를 일부 해제한 만큼 CJ대한통운과 정부·여당도 사태 해결을 위해 성의 있는 태도를 보이라는 주장이다.

공대위는 대화를 하는 것이 곧 교섭은 아니란 점을 강조했다. CJ대한통운이 노조의 교섭 대상은 대리점이라며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노조와 대화테이블에 앉는 것은 사회적 합의 이행을 위해 머리를 맞대자는 의미이지 곧 사용자로서 교섭 책임을 지는 것은 아니라고 확인한 셈이다.

공대위는 정부·여당에 적극적인 중재를 촉구하기 위해 지난 21일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면담을 신청한 데 이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도 면담을 요구한다는 입장이다. 이달 26일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2차 촛불문화제를 열고, 택배요금 인상분 사용처와 관련해 정부 검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시민검증단을 꾸려 직접 검증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노조는 지난해 12월28일 시작한 파업을 지속하고, 1층 로비점거와 진경호 위원장의 아사단식을 이어 나간다.

이날 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회는 노조에 공식 대화를 요구하며 23일을 시한으로 통보했다. 연합회는 “택배기사 사용자는 대리점이며 노조의 대화 상대 또한 대리점”이라며 “즉각 파업과 불법점거를 풀고 대화에 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진정성이 있는지 등을 검토해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지수 정의당 선대본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노동자들의 과로사 방지를 위해 만들어진 사회적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라는 당연한 요구임에도 CJ대한통운 사측은 대화조차 거부하고 있다”며 “대선국면을 앞두고 표 계산에 매몰된 정부·여당의 침묵과 중립은 결국 괴롭히는 사람 편을 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여당은 애먼 노동자를 탓하지 말고 사회적 합의 이행과 대화를 완강히 거부하는 CJ대한통운에 책임을 묻고 이들이 대화에 나설 수 있도록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충실히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