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는 지난 18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자동차산업 정의로운 미래전환 협의체 마련 요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금속노조>

현대자동차·기아·한국지엠 완성차 3사 노동자들이 정부에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20일 금속노조(위원장 김호규)에 따르면 지난 18일 노조 현대차지부·기아차지부·한국지엠지부는 자동차산업의 정의로운 미래전환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구성을 정부에 요구했다.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수소차로 패러다임이 전환하는 시점에 노동자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라도 구체적인 노사정 협의 틀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노조는 정부의 산업전환 정책이 재벌·대기업 주도로 추진되고 있다고 우려한다. 노조는 “지난 4월 출범한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민간위원이 전부 재벌그룹 회장이나 대표이사로 구성됐다”며 “중소 부품·협력기업이나 노동자의 의견은 전혀 반영이 안 되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완성차 3사 지부와, 3사 사측·부품사 대표, 고용노동부·산업통상자원부 노사정 3주체가 모이는 안을 제시했다. 협의체 의제도 △자동차·부품사 고용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 △양질의 일자리 유지·확충 방안 △이·전직시 필요한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 방안 △전환기 고용안정기금 등 사회안전망 강화 대책 △부품사 미래차 전환지원 강화 등으로 구체화했다.

노조는 자동차산업의 정의로운 미래 전환을 위한 노사정 선언을 바탕으로 내년부터 협의체를 가동하자고 제안했다. 해당 선언에는 기술발전과 기후위기에 따른 산업전환 정책 과정에서 저임금 불안정 일자리가 아닌 양질의 일자리를 유지·창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2022년부터 협의체가 가동될 수 있도록 연내에 협의체의 체계·운영 등 세부계획을 마련하자고 시점을 못 박았다.

김호규 위원장은 “(산업전환 문제는) 내 공장, 담장 안 조합원뿐만 아니라 자동차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완성차·부품사·판매·정비 등 전체 노동자의 문제”라며 “노동이 배제되는 게 아니라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구성원들 전체가 잘살 수 있는 미래로 가는 길을 만들어 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