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차선 노동자가 난간이 없는 6미터 높이 작업대에서 안전고리도 없이 작업을 하고 있다. <건설노조 경인지역본부 전차선지부>

전차선 설치·보수작업을 하는 노동자들이 시공현장에서 안전지침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위험에 노출됐다며 발주처인 국가철도공단에 대책을 촉구했다.

건설노조 경인지역본부 전차선지부는 21일 오전 대전 국가철도공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공단이 내린 안전지침이 현장에서 지켜지지 않아 공단에 해결을 요구했지만 위험한 노동환경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전차선 작업 노동자들은 KTX, 새마을호·무궁화호 열차, 지하철 같은 전기철도의 전차선을 교체·보수하는 일을 한다. 철도공단 같은 발주처에서 업무를 수탁한 원청 전기공사업체와 계약하는 일용직 노동자다.

지부에 따르면 전차선 작업 노동자들은 안전 장치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제대로 된 장비가 없어 일하다 다치는 경우가 적지 않다.<본지 2020년 9월17일자 2면 “전철 전차선 보수작업자 또 추락사고” 참조> 전체 전차선 노동자 300여명 중 2019년 9월부터 1년간 무려 14명이 일하다 중상을 입었다.

지부는 철도공단에 해결을 요구했고, 공단은 지부 제안에 따라 지난해 11월 안전관리 이행사항을 각 현장에 지침으로 내려보냈다. 이행사항에는 △전철모터카(필요시 승인을 득한 개조된 일반건설장비) 등 장비사용 원칙 △신설선 등 작업현장은 틀비계형 사다리차(안전보건공단 인증 제품) 사용 △수평(빔) 및 수직(지지물) 생명줄 설치 후 작업 △작업자 임의 제작 장비(지네발 등) 사용 금지 같은 내용이 담겼다.

그런데 지부는 지침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공단에 재차 해결을 촉구했지만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가장 문제가 심각했던 울산지역 현장 자료를 가지고 철도공단 영남본부에 해결을 요구했지만 ‘그러겠다’는 말만 하고 조치를 취하지 않아 지난 8일께 철도공단 본사에 찾아갔다”며 “본사 담당자는 영남본부 담당자 조사를 포함한 해결을 약속했지만 2주일가량이 지난 현재까지도 문제는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지부는 “철도공단의 외면과 직무해태가 직접적인 사고 원인이 되고 있다”며 “또 다른 노동자가 억울하게 다치기 전에 자신의 책임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