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세웅 신부와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 등 시민사회 원로들이 28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과 김진숙 한진중공업 해고자의 복직을 촉구한 뒤, 단식농성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함세웅 신부와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를 비롯한 73명의 시민사회 원로들이 연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과 한진중공업 ‘마지막 해고노동자’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의 복직을 촉구했다.

이들은 2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과 김진숙 지도위원의 복직이 이뤄지도록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사회원로들은 성명서에서 “현재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대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태도는 반성과 성찰이 필요하다”며 “현재 논의 중인 법안은 모든 업종, 모든 현장에 제한 없이 법 적용이 포괄적으로 유예 없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올해 정년을 맞는 김 지도위원 복직에 대해서도 “지난 오랜 시간 군부독재정권, 정경유착 재벌정권들로부터 탄압받아 왔던 모든 노동자들의 인권 바로미터이자 리트머스 시험지”라며 “한진중공업 매각을 관장하는 산업은행의 관리감독 주체인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시민사회 원로 성명에는 단병호 전 민주노동당 의원, 명진 스님, 문정현 신부,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 이덕우 변호사, 조돈문 가톨릭대 명예교수 등 73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날 오후 김제남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은 청와대 분수대 앞 농성장을 찾아 단식농성자들과 조돈문 교수·이덕우 변호사와 면담했다. 지난 22일부터 정홍형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 수석부지부장을 비롯해 7명은 김 지도위원 복직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이날로 7일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