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7일로 예정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김성순)의 한진중공업 청문회가 무산됐다.

환노위는 10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전체회의를 소집해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한 대로 17일 한진중공업 청문회 실시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증인채택을 두고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면서 전체회의가 열리지 못했다.

환노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전체회의 소집을 앞둔 가운데 여야 간사들이 증인채택 건을 놓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한나라당은 영도조선소 85호 크레인에서 농성 중인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을 증인이 안 되면 참고인으로라도 출석시켜야 한다고 요구했고, 민주당은 “청문회 본질을 흐린다”며 증인과 참고인 출석 모두 반대했다.

한나라당은 이어 “내부 논의가 필요하다”며 이날 오후 4시 전체회의를 소집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한나라당 소속 환노위원들은 회의장에 나타나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한나라당의 오락가락 행보가 도마 위에 올랐다.
 
홍영표 민주당 간사는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2시께 황우여 한나라당 원내대표로부터 조남호 회장만 증인으로 출석시키는 청문회를 하겠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이범관 한나라당 간사도 오후 2시34분께 제게 문자를 통해 ‘오후 4시 청문회 의결할 예정이니 참석 부탁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여야 원내지도부의 결정에 대해 환노위 소속 한나라당 의원들이 반발했다. 이들은 황우여 원내대표를 찾아가 “김진숙 지도위원을 출석시켜야 청문회를 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조해진 한나라당 의원은 “국회 청문회를 하면 한진중공업 문제도 종결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김진숙 지도위원이 출석해야 한다”며 “(이 같은 환노위 소속 의원들의 요구에) 황 원내대표가 상임위원회에서 결정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로써 한진중 청문회는 무산됐다. 환노위가 이날 청문회 안건 의결에 실패하는 바람에 청문회 개최 여부를 7일 전에 증인에게 통보하도록 한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17일 청문회 자체가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다만 여야가 11일이라도 청문회 안건을 의결할 경우 18일에는 청문회를 열 수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