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지주와 산은금융지주 간 인수합병이 무산됐다. 그러나 산은지주 대신 KB금융이나 신한금융 등 다른 거대 금융지주가 우리금융 인수대상자로 떠오르면서 메가뱅크(초대형은행)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김석동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14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우리금융지주 매각과 관련해 “산은금융 입찰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산은금융이 여러 후보 중 하나로 우리금융 입찰에 참여하는 문제를 검토했지만 현 시점에서는 국민적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우리금융 매각 입찰에서 산은금융을 배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정무위에 출석한 강만수 산은금융 회장도 “정부 입장을 따르겠다”며 우리금융 인수포기 의사를 밝혔다.

특혜논란까지 불거졌던 우리금융과 산은금융 간 인수합병이 무산된 것이다. 그럼에도 메가뱅크 논란은 여전하다. 김석동 위원장이 "우리금융처럼 공적자금이 투입된 금융지주를 다른 금융지주가 인수하는 조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개정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국내외 모든 투자자들에게 동등한 입찰참여 기회를 보장하겠다”며 메가뱅크 추진의사를 분명히 했다.

산은금융이 입찰에서 빠진다면 12조원에 이르는 우리금융 인수대금을 지불할 수 있는 곳은 국내 자산규모 1·2위인 KB금융이나 신한금융이 유력하다. 어윤대 KB금융회장과 한동우 신한금융 회장이 최근 "우리금융을 일괄인수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정부는 두 금융지주를 인수대상자 리스트에 올려놓은 것으로 보인다.

하나금융도 외환은행 인수가 어려워질 경우 우리금융 인수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투자업무와 도매금융 중심인 산은과 달리 소매금융 기관인 KB금융 등이 같은 소매금융 기관인 우리금융을 인수할 경우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상된다. 금융노조 우리은행지부 등 우리금융 자회사노조들은 지분 분산매각이나 대규모 블록세일, 지방은행 분할 매각 등 독자생존을 요구하고 있다. 노동계 주장대로 하려면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지난달 공고한 일괄매각 방침을 수정해야 한다.

금융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소매 금융기관 간 합병은 글로벌 은행의 탄생이 아닌 업무 중복에 따른 시너지 하락과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이어져 사회갈등만 키울 뿐”이라며 “정부가 메가뱅크를 강행하면 총파업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