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동자들이 임금·단체협상을 본격화하는 가운데 곳곳에서 노사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현장에 만연한 유보·체불임금과 7월에 끝나는 수급조절도 건설노동자들의 삶을 벼랑으로 내몰고 있다는 지적이다.

건설노조는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2차 간부 상경투쟁 출정식을 갖고 이 같은 현안에 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타워크레인분과는 지난 3월부터 17차례 사측과 교섭을 진행했지만 사측이 교섭에 나서지 않아 이달 16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분과는 중노위 조정 결과를 보고 23일 찬반투표를 실시한 뒤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기분과 전북지부에서는 "전기배전업체들이 건설노조와 임단협 교섭을 진행할 경우 벌금 3억원을 배상해야 한다"고 담합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전북지부 전기원 노동자들은 4개월째 임단협 체결을 촉구하며 거리농성을 벌이고 있다. 노조 인정 여부도 여전히 답보 상태다.

그러는 사이 건설기계노동자들은 특수고용노동자라는 이유로 산업재해와 임금체불을 당해도 하소연할 곳이 없는 상황이다. 7월이면 끝나는 건설기계 수급조절 역시 이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4대강 사업 후 건설기계 장비가 쏟아져 나와 공급과잉이 현실화하면 건설기계노동자 처우개선은 요원해진다.

만연한 임금체불과 관련해서는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이 체불시 시공사가 직접 임금을 주도록 하는 내용의 건설산업기본법·건설기계관리법 개정안을 발의한 상태다. 노조는 "가만히 앉아서 되풀이되는 고통을 더 이상 참고만 있을 수는 없다"며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살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