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차기 임원선거 분위기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현장에서는 새로운 한국노총 집행부에 바라는 바는 무엇일까. <매일노동뉴스>가 23일 한국노총 산하 산별·업종·지역 조합원들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이른바 노심(勞心)이다.

한국노총 변화 원해

한국노총 조합원들이 가장 바라는 것은 '한국노총의 변화'였다. 한국노총의 위상을 바로세우고 현장성을 회복하는 한편 믿음을 주는 리더십을 보여야 한다는 주문이다. 한 공공기관노조 위원장은 “그동안 노동운동의 자주성·현장성·민주성이 훼손된 만큼 현장이 이를 용납하지 않고 있다”며 “차기 집행부는 반드시 노동운동의 원칙을 바로세우고,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부터 파기하는 등 현 정권하에서 바로 서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금융노조의 한 지부위원장은 “최근 한국노총은 무기력하고 무능력한 모습을 보였고 위기대처 능력도 부족했다”며 “노조 본래의 투쟁성을 되살리는 등 위기의 본질을 찾아 변화해야 하며 조합원에게 지도부의 지도력에 대한 믿음을 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개혁적인 지도부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한 병원노조 간부는 “참신하고 개혁적인 이미지를 가진 후보라야 한국노총을 제대로 세울 수 있다”며 “한국노총의 아킬레스건인 노조법과 정책연대와 관련해서도 대선이나 총선과 관계없이 사심을 버리고 한국노총을 바로세울 수 있는 수장이 나오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전임자-복수노조 노조법 재개정해야"

전임자-복수노조 재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공통적인 것이었다. 전남지역 한 지부의장은 “노조법을 개정할 때 중소기업은 피해가 없다고 했는데, 사실 우리지역은 회사가 타임오프 한도도 지키지 않고 임금도 주지 않아 현장으로 복귀한 중소기업 전임자가 꽤 된다”며 “차기 집행부는 양대 노총의 힘을 모아 정부를 강력히 압박해 노조법 개개정을 이뤄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금속노련 소속 한 단위노조 위원장은 “이번 선거에서는 정책연대를 파기하고 노조법을 재개정할 수 있는 지도부가 선출돼야 한다”며 “따라서 노조법을 개악한 당사자들이 이번 선거에 나와서는 안 되며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지역의 한 지부의장은 “노조법 재개정의 경우 단시간에 해결되기 어려운 만큼 어떤 입장을 가지고 그 해결을 준비하느냐가 핵심”이라며 “그 과정에서 정책연대에 끌려다녀 봤자 답이 없는 만큼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를 깨고 새로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상노련 소속 한 간부는 “내년 복수노조 시대를 앞두고 노동운동의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고 알다시피 한국교운총련(KTF)이 복수노조 반대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며 “현재 필요한 것은 한국노총에 변화를 가져올 참신한 지도부”라고 밝혔다.

“한나라당과 정책연대 파기해야”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 파기를 요구하는 주문도 쏟아졌다. 정보통신연맹의 한 단위노조 위원장은 “정책연대로 인해 한국노총이 한나라당과의 이중대로 전락했다”며 “정책연대를 깨지 않는 한 한국노총의 변화와 노조법 재개정 등은 요원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제조 분야 연맹의 한 간부는 “최우선적으로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를 깨야 한다”며 “정치권을 바라보는 해바라기가 되기보다는 다양한 시민단체와 연대방안을 모색하고 현장의 민심을 읽어내면서 땅에 떨어진 조직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지역의 한 단위노조 위원장은 “조합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정책연대부터 파기해야 한다”며 “정책연대를 통한 정치권 해바라기가 한국노총과 현장조직을 망가뜨린 불씨인 만큼 이를 깨끗이 정리하고 조합원이 모두 수긍할 수 있는 정치방침을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윤정·김미영·오재현·김은성·조현미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