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자 복직과 노조 인정을 요구하는 금속노조 동희오토사내하청지회의 투쟁에 색깔론이 덧씌워지고 있다. 사내하청 비정규노동자들의 투쟁이 공안사건으로 변질되는 분위기다.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신영수 한나라당 의원은 현장 노동자정치조직인 ‘혁명적 사회주의 노동자당 건설 현장 투쟁 위원회’(노건투)를 문제 삼았다.

신 의원이 수거해 공개한 선전물에 따르면 현대자동차·현대중공업·기아자동차·GM대우·홈플러스·동희오토·서울성모병원·발전회사 등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개별적으로 이 단체에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신 의원은 이들의 ‘사상’을 걸고 넘어졌다. 그는 “노건투는 대한민국 헌법과 자유민주주의 질서, 자본주의는 물론 민주노동당까지 부정하는 체제전복 세력”이라며 고용노동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신 의원은 19일 대전지방노동청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도 증인으로 나온 동희오토 노동자의 사상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미경 민주당 의원은 “동희오토 문제는 사내하청 등 비정규직 문제인데 전혀 다른 방향으로 몰고 가면서 사상검증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별개의 사안이라는 것은 알지만, 워낙 중요한 문제라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맞섰다.
이에 대해 박재완 노동부장관은 “적법한 노조활동은 아닌 것 같다”며 “관계기관과 협의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노동부는 공안사건에 대한 수사권 등이 없지만, 국정감사 자리에서 여당 의원이 노건투의 활동을 문제 삼으면서 법무부나 검찰의 조치가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동희오토사내하청 노동자들은 7월부터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앞에서 노숙농성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