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수 한국고용정보원장이 지인들에게 채용과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과정에서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홍영표·이미경·이찬열 민주당 의원은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고용정보원 국정감사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직원채용 관련 특혜 의혹과 기관운영의 난맥상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 의원에 따르면 정 원장은 인사위원회를 열지 않고, 응시자격을 특정하는 방식으로 측근 직원들을 다수 채용했다. 예컨대 전공구분 없이 채용하던 일반직채용 자격을 회계학 전공으로 특정하는 식이다. 1급 선임연구원에 친구이자 전 직장동료를 특별채용해 정규직보다 25% 높게 연봉을 지급하기도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정 원장이 문제를 제기한 인사위원을 해촉하는 등 인사위원회를 파행 운영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정 원장이 취임 뒤 동일인에게 2차례에 걸쳐 조직진단을 수의계약으로 맡겨 1천980만원을 지급하는 등 연구용역과 각종 컨설팅을 수의계약했다고 비판했다. 홍영표 의원은 “한국선진노사연구원이나 한반도선진화재단 같이 자격도 없는 사람들한테 수의계약을 선심 쓰듯 많이 했는데 내용도, 양도 문제가 많다”며 “원고 교정을 퇴직동료에게 주면서 교정비를 2배 부풀려 지불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한편 정 원장은 이날 오후 홍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명예훼손이다. 좌시하지 않겠다”고 반발했고, 결국 국감장에서 퇴장당했다. 그는 “잘못하지도 않았는데, 확인하지도 않고 (보도자료를) 냈다”며 “(기관을) 선진화시키기 위해 열심히 하고 있는 사람한테 이렇게 하는 것은 명예훼손이다. 만약 문제가 되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직원들 중에 노사관계에 불만이 있는 애들, 개혁하면 잘못했다고 하는 애들이 시끄럽게 하는 것을 국회의원이 막아 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